▲ 대한상공회의소 충남인력개발원이 프로젝트 기반 기계설계 엔지니어 과정 등 4차 산업 분야 ‘취업역량강화 교육’을 개강, 2023년 3월 신입생을 모집한다.

[기계신문] 최근 고용노동부 인증평가에서 우수훈련기관 5년 인증에 선정된 대한상공회의소 충남인력개발원이 제조혁신 스마트팩토리 통합제어 설계실무 과정, 반도체장비 전장제어실무 과정, 프로젝트 기반 기계설계 엔지니어 과정 등 4차 산업 분야 ‘취업역량강화 교육’을 개강, 2023년 3월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제조혁신 스마트팩토리 통합제어설계실무 과정은 ICT 기술을 사용하여 제조공정의 자동화를 구축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교육과정이 설계되었으며, 스마트팩토리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술요소인 산업용 로봇, PLC, SCADA, C#, 공정설계 등 자동화시스템의 스마트팩토리화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여 프로젝트 실습 형태로 수업이 진행된다.

반도체장비 전장제어 실무 과정은 반도체장비 기구 및 회로설계와 전장 장치를 배선하고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 후공정 반도체장비의 자동화 관련기기를 제작하고 운용·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

프로젝트 기반 기계설계 엔지니어 과정은 기계설계 제작 관련 기술에 대한 지식과 CAD/CAM 시스템을 이용하여 각종 기계장치, 자동화설비, 반도체장비 등 기구설계 및 검증·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가 수행 가능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지원자격은 스마트팩토리 과정의 경우 K-디지털 훈련 과정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가능자, 반도체 전장제어와 기계설계 엔지니어 과정은 지역산업 맞춤형 훈련 교육 과정으로 입학일 기준 고용보험 미가입일 시 가능하며 관련 분야 취업희망자를 대상으로 한다.

교육생 혜택으로는 숙식 제공, 교육비 전액 지원과 매월 훈련장려금을 지원한다. 분야별로 실무현장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교수진이 직접 학생들을 교육하며, 기초적인 부분부터 실제 근무 현장에서 사용되는 실무적인 실습과 프로젝트를 통해 교육–취업 연계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 이수 이후 평균 취업률을 90% 가까이 유지하고 있다.

접수 기간은 오는 2023년 3월 1일까지이며 정원은 25명으로 현재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각 교육과정별 세부사항은 충남인력개발원 공식 홈페이지–구직자 교육–교육과정·원서접수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