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중부발전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함께 ‘200MW급 압축공기저장 발전시스템 연구개발에 착수했다.

[기계신문] 한국중부발전㈜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지난 14일(수) 중부발전 본사에서 ‘200MW급 압축공기저장 발전시스템 연구개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압축공기저장 발전시스템(CAES, Compressed Air Energy Storage)은 탄소중립 실현 과정에서 필요한 대규모 재생에너지 전력계통 수용성 확보를 위해 장주기 에너지저장장치로 각광받는 과제이다.

중부발전은 이번 연구과제를 통해 재생에너지를 연계한 발전원급(200MW) 압축공기저장 발전시스템의 사업화 모델을 구상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실증사업 후보지 입지평가, 75기압급 저장조 CAES 발전시스템 등의 표준 제원, 운용 시나리오별 경제성 평가를 포함하여 실증 방안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CAES 기술 자립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에너지 전환 및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술적 장애요인을 해소할 예정이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연구사업을 위해 주요 개발분야별 산·학·연 협력 자문단을 구성했다. 한국기계연구원, 두산에너빌리티, 벽산엔지니어링을 시스템 및 설비 자문단으로, 삼안, 유신, 에스와이텍, 지아이, 쎄임코리아, 세종대를 부지 선정 및 설계 자문단으로, 한국전기연구원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을 경제성 평가 자문단으로 구성했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CAES 기술 사업화 및 관련 산업의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력계통의 재생에너지 수용성을 넓힐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제10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된 장주기 ESS 실증화 사업을 준비해 국가 장주기 ESS 연구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