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청 전경

[기계신문] 부산국방벤처센터가 올해 지자체 개발비 지원사업으로 국방 분야 신규 연구과제 2건의 개발비를 지원한다. 부산국방벤처센터는 부산시가 예산을 지원하고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운영한다.

부산국방벤처센터는 2008년 개소한 이후 국방 사업화 과제발굴, 협약기업 보유 기술 이용 판로개척 등 지역 내 60개 협약기업이 방산시장에 원활히 진입할 수 있도록 국방 분야 사업 전반에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부산시 예산으로 운영되는 지자체 개발비 지원사업을 통해 협약기업에 국방 분야 연구과제 개발비를 지원해 이들 기업의 기술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선정된 연구과제 지원기업은 ▲㈜시너스텍과 ▲㈜아이오티플렉스 2곳이다.

㈜시너스텍 연구과제는 K2 전차포의 자세를 안정시키는 ‘자이로스코프’에 안정된 전원공급을 하는 인버터를 국산화 개발 착수 전 자체적으로 선행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에 성공하면 유럽국가 수출용 전차에 적용함으로써 국방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이오티플렉스 연구과제는 군부대 장병용 개인화기에 소형센서를 장착하고, 이를 부대통제관의 통신장비와 연동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안전한 총기 관리를 가능하게 해 군 적용 시 부대 내의 관리 소홀로 인한 불의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군 전투력 유지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부산국방벤처센터가 지난해 지자체 개발비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비를 지원한 연구과제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한국인더스트리는 잠수함 내 승조원이 필요한 온수기용 가열기 시제품을 개발했고, ㈜시너스텍은 해군 수상함에 적용 중인 76미리 함포 제어기용 전원공급기류를 개발했다.

또, 삼호정밀은 공병부대가 운용하는 장갑전투도저의 메인컨트롤 밸브 시제품을 개발했고, ㈜서한산업은 K1 전차용 변속기의 오일 성능개선을 위해 차압계가 장착된 필터헤드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약 20억 원의 국방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손성은 부산시 금융창업정책관은 “부산국방벤처센터와 협약기업의 꾸준한 연구개발 노력이 국방산업으로 진출을 확대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계속해서 부산지역 중소·벤처기업의 국방 분야 진출을 적극 지원하는 등 지역의 국방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