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S엠트론이 제안하는 미래 농업 : CFA(Carbon Free Agriculture)

[기계신문] LS엠트론이 한국동서발전, 축산환경관리원, 성우와 바이오가스 플랜트 사업을 위한 ‘농축산분야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사업’ 업무협약(MOU)을 28일 체결했다.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LS타워에서 열린 이날 체결식에는 김영문 동서발전 대표, 문홍길 축산환경관리원장, 이도헌 성우 대표, 신재호 LS엠트론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각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교류협력을 바탕으로 바이오가스 플랜트 사업모델을 개발, 추진함으로써 자원순환경제 구축, 분산 에너지 활성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마련되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바이오가스 플랜트 사업 개발 및 인프라 구축, 활용 및 보급 ▲신재생에너지(태양광·연료전지·수소 등) 사업 개발 ▲바이오가스 플랜트 건설·운영 노하우 제공 및 플랜트 운영 지원 ▲미래형 신재생 융복합사업 모델 개념 정립 및 정책 개발 ▲친환경 기술 R&D 및 농촌 신재생 융복합사업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이다.

전 세계 급격한 기후 재앙이 현실화되고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과 저렴한 에너지 획득은 수출이 주력인 우리나라에서 RE100 실현이 핵심 난제이다.

LS그룹 구자은 회장은 올해 초 신년하례 및 비전 선포식에서 ‘비전 2030’의 핵심으로 CFE(Carbon Free Electricity, 탄소 배출이 없는 전력)와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파트너를 선언한 바 있다. 구 회장은 “CFE 시대로의 대전환은 전력과 에너지 산업을 주력으로 한 우리 그룹에게 다시 없을 성장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LS그룹 비전 2030의 일환으로 LS엠트론은 그동안 가지고 있던 농업 인프라와 경험을 가지고 유기성 폐기물을 이용해 전기, 바이오가스, 그린수소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와 액비, 퇴비 등과 같은 천연 비료를 생산하는 바이오가스 메가 플랜트 구축을 목표로 한다.

* 액비 : 액체로 된 거름

* 퇴비 : 풀, 짚 또는 가축의 배설물 따위를 썩힌 거름

바이오가스는 가축분뇨 등 유기성 폐기물에서 분해되어 나오는 친환경 메탄가스로, 메탄과 이산화탄소의 혼합물이다. 선진국의 경우 이미 바이오가스 플랜트를 활용해 에너지 자립을 실현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민간 바이오가스 플랜트 수는 10개 이하로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친환경 에너지 비율도 아주 미미한 실정이다.국내 돈분과 음식 폐기물을 이용한 바이오가스 플랜트 시장은 약 1.8조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향후 LS엠트론은 동서발전, 성우와 바이오가스 생산을 위한 SPC(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여 정부 정책 및 바이오가스 플랜트 산업 발전에 공동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LS엠트론 대표이사 신재호 사장은 “LS엠트론은 이번 신사업으로 농기계 사업에서 농업으로의 변화, 즉 패러다임 전환이 시작된 것”이라며 “한국형 바이오가스 플랜트 사업을 통해 유럽 에너지 자립마을처럼 우리나라도 미래 에너지 안보를 지킬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