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2-04 18:03:53
기사수정


▲ ‘중소기업연구인력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의 연구인력 수급 애로 완화와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에 우수한 연구인력을 채용, 파견, 양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계신문] 중소벤처기업부가 우수 연구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해 ‘2021년 상반기 중소기업연구인력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과 대학을 2월 22일(월)부터 3월 5일(금)까지 모집한다.


‘중소기업연구인력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의 연구인력 수급 애로 완화와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에 우수한 연구인력을 채용, 파견, 양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규모는 ‘신진·고경력 연구인력 채용’에 960명, ‘공공연 연구인력 파견’에 120명, ‘지역중소기업 기술개발(R&D) 산업 인턴’에 6개 컨소시엄(180명 참여)이며, 총 1,260여명을 선별해 3년간 지원한다.



▲ 2021년 중소기업 연구인력지원사업 주요내용



2021년 연구인력지원 각 세부사업별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신진·고경력 연구인력 채용지원은 기업부설연구소 또는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보유한 중소기업이 이공계 학·석·박사 연구인력을 채용했을 때 정부가 연봉의 50%를 3년간 지원하는 사업으로, 연구인력의 경력에 따라 신진 연구인력 채용지원과 고경력 연구인력 채용지원으로 구분해 시행한다.



▲ 신진 연구인력 채용지원 내용 : 3년간 기준연봉의 50%지원, 기업별 1명


▲ 고경력 연구인력 채용지원 내용 : 3년간 계약연봉의 50%지원, 기업별 1명



공공연 연구인력 파견지원은 중소기업이 외부 연구자원을 활용해 기술혁신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한 기술·경영혁신형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에 공공연구기관의 우수 연구인력을 파견해 기술 노하우를 전수하고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정부는 파견 연구인력에 대해 연봉의 50%를 지원한다.



▲ 공공연 연구인력 파견지원 내용 : 공공연 소속 연구인력 파견, 3년 이내 지원(추가 연장 3년 가능), 기업별 1명(소재부품장비 우대 적용기업 최대 2명) * 추가연장 : 파견인력을 기업소속 정규직으로 채용한 경우 3년 연장 가능



지역중소기업 기술개발(R&D) 산업 인턴은 권역별 2개 이상 대학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하고 주관대학이 참여학생과 참여기업을 모집해 참여학생이 연구개발 인력으로 참여기업에서 인턴십을 수행하고 해당 기업 등에 취업까지 연계하는 현장 중심 연구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으로, 정부는 인턴비용과 컨소시엄 운영비용 등을 지원한다.


사업 신청·접수 기간은 2월 22일(월)부터 3월 5일(금)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원영준 기술혁신정책관은 “중소기업이 우수 연구인력을 확보함으로써 연구인력 확보 애로 완화와 청년층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중소기업 연구인력 수급애로 해소를 위해 연구인력지원사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아일
서브광고_호진
서브우측_성도FA
서브광고_한일
서브우측_현대자동문
서브광고_다주하이테크
서브우측_유성분체기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