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남도는 2021년 산업분야 정책목표를 ‘스마트 제조혁신으로 경남산업 활력 회복’으로 정하고, 스마트 인재 양성 및 스마트공장 고도화 추진, 조선·항공우주·기계산업 등 주력산업 고도화 및 신산업 발굴, 그린에너지 전환 사업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기계신문] 경상남도는 2021년 산업분야 정책목표를 ‘스마트 제조혁신으로 경남산업 활력 회복’으로 정하고, 스마트 인재 양성 및 스마트공장 고도화 추진, 조선·항공우주·기계산업 등 주력산업 고도화 및 신산업 발굴, 그린에너지 전환 사업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우선, 제조산업 혁신과 첨단산업 유치를 위해 스마트 인재를 대규모 양성할 계획이다.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을 시작으로 국내 대표 정보통신기술(ICT)기업 NHN의 전문교육기관인 NHN 아카데미 유치 및 스마트 제조혁신 선도대학, ICT 이노베이션 스퀘어 등 인력양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IT/SW 스마트인재 양성을 위한 컨트롤타워를 설립(가칭 : 경남정보산업진흥원)하고, 4차 산업혁명과 제조업 스마트화를 포함한 사회 전반의 스마트화를 이끌어나갈 인재 양성을 위한 IT/SW 인재양성 종합계획을 수립, 추진할 예정이다.

2019년 2월 정부의 스마트산단 선도프로젝트로 선정된 경남창원 스마트산단 조성사업은 2022년까지 30개 사업에 1조 4,91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제조혁신 기반 구축을 위해 표준제조혁신공정모듈 구축, 스마트 제조 고급인력 양성, 공정혁신시뮬레이션센터 구축, 혁신데이터센터 구축 등 4대 핵심사업 중심의 신산업 제조 생태계 조성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 기조에 맞춰 저탄소 스마트그린산단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에너지 실증화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또, 그동안 보급·확대에 역점을 두었던 스마트공장은 고도화 지원 확대, 가치사슬 내 기업 간 연계강화를 지원하는 디지털 클러스터 구축, AI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활용으로 공정이 최적화된 스마트공장 구축 등 양적 확대에서 질적 고도화로 사업방향을 전환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4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은 ‘경남 5G 활용 차세대 스마트공장 규제자유특구’ 사업 추진을 통해 5G 활용 차세대 스마트공장의 표준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스마트공장의 고도화 및 제조서비스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항공산업의 위기극복 지원에 이어 올해도 항공제조업의 빠른 회복과 활력 제고를 위해 항공제조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신속 지정과 대출금 상환유예, 신용도 완화 등 금융지원 확대, 국산 헬기 수리온 구매 확대 등 기업의 애로를 중앙정부에 신속 건의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이후 항공시장 물량 회복과 정비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한 ‘항공부품 설비·공정개선 지원 사업’을 본격화하여 항공부품 공급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현장맞춤형 항공MRO 인력양성 지원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여 실무에 투입 가능한 항공정비사 인력 양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 세계 조선·해운시장이 기존 유류선박에서 친환경선박으로 체계를 전환 중임에 따라, 정부도 그린뉴딜·탄소중립과의 정책연계 및 한국형 친환경선박을 체계적·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경남도는 올해 지역 기업의 친환경선박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 361억 원을 투자하여 LNG벙커링 핵심기자재 지원기반 구축,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추진선박 건조와 실증을 위한 친환경선박 수리개조 플랫폼을 구축하고, 스마트 중소형 조선소·기자재업체의 핵심부품 국산화와 사업 다각화 지원 등을 통해 친환경·스마트 선박을 중심으로 조선업 재도약을 이끌어갈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5월에는 성동조선해양 법정관리가 종료되었고, 올해 1월 STX조선해양과 유암코-KHI 컨소시엄이 매각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하여 STX조선해양의 정상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경남도는 노후 산업기계를 재제조하여 에너지와 자원을 절감하고 제조업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산업기계 재제조 제품 성능평가 기술개발 과제’ 공모 사업을 준비 중이다.

지난해 공모 선정된 재제조 기술개발 사업의 후속 사업으로 경남도는 이번 공모를 통해 기술개발과 성능평가 시스템 구축 등 산업기계 재제조 종합지원 인프라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재제조 산업은 국제적으로 친환경 미래부품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자원순환 경제의 하나로 그린뉴딜 사업으로 중점 육성되고 있다. 경남도는 재제조 사업에 2024년까지 20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고, 올해 추가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 19억 원을 추가 확보하는 등 재제조 산업의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정부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으로 최종 선정된 경남 밀양 상생형 일자리 사업의 추진도 탄력을 받는다. 올해 밀양 하남일반산업단지에 3개 뿌리기업이 380억 원을 투자하여 60명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이들 기업은 친환경 설비에 대한 신규투자로 3D 산업인 뿌리산업을 친환경, 스마트 산업으로 재탄생시킬 계획이다.

경남도가 지난해 6월부터 준비해온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지정 공모 사업이 올해 1월 26일 정부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되면서, 경남도의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 정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지정된 창원국가산단은 R&D우대 등 인센티브, 규제특례, 공동 인프라 구축 등 정부의 패키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앞으로 경남도는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서 창원국가산단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정책을 수립하고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세계 수준의 소재부품장비 클러스터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의료기기 시험분석·평가 장비구축 및 운영, 기업별 맞춤형 지원, 의료기기 전문인력 양성 등을 통해 의료기기 업종전환 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의료기기 업종전환 지원기반 구축사업’에 올해부터 3년간 166억 원을 투입하여 바이오헬스 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바이오는 시스템반도체, 미래차와 함께 정부의 차세대 전략기술 투자 BIG3 분야로 선정되어 국책사업 적극 유치 등으로 경남 제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가속화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세계 최초 수소법 제정∙시행 등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이 활발히 추진되는 가운데, 경남도 역시 정책 역량을 집중해 수소산업 기반 확충과 연구개발 지원을 적극 추진한다.

올해는 수소의 생산에서 소비까지 전주기 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 중소규모 수소생산기지 구축,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 사업, 수소산업기술단지 조성 사업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창원시 성산구 상복동 일원에 조성 중인 수소산업기술단지는 미래모빌리티 연구지원센터와 수소전기차 부품 내구성 시험센터, 현대자동차 수소시스템기술팀 입주 등 수소전기차 관련 R&D 기반이 집적되어 경남도의 수소 모빌리티 산업 발전의 거점지역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수소 저장과 운송이 용이한 액화수소의 공급과 대규모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수소액화 실증플랜트 구축사업(954억 원)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내 처음으로 시도하는 액화수소 실증플랜트 구축사업이 완료되면, 부지면적이 작고 설비구축비도 저렴하여 충전소 구축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수소선박, 수소트럭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 보급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에너지전환 정책의 안착을 위해 풍력, 친환경 발전산업 등 에너지신산업 육성 및 확산을 가속화한다. 먼저, 지난해부터 추진한 풍력 너셀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은 올해 상반기 장비구축과 건축을 위한 설계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사업 착수에 들어간다.

2차년도인 올해에는 국비 36억 원과 도비를 포함한 지방비 49억 원을 투입하여 너셀 테스트 장비의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센터 건립도 착공한다.

또한, 미래 풍력발전 시장을 주도할 초전도 기술 기반의 대형 풍력발전기 개발과 해상풍력 해저전력망 부품 국산화를 위한 기술개발사업에도 주력하여 풍력산업 활성화와 미래기술 선점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발전산업 육성을 위해 2025년까지 국비 50억 원을 포함한 75억 원을 투입하는 ‘지역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 사업’을 시작하고, 기술지원사업단 설립을 위한 정부협의를 추진하는 등 지난해부터 역점적으로 추진한 가스복합발전 산업 생태계 육성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조현준 경남도 산업혁신국장은 “2021년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제조 분야의 친환경·스마트화로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스마트 제조혁신으로 경남 산업의 활력을 회복하여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