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맞춤형 전문기술인력양성사업’은 소재·부품·장비 중소·중견기업에서 근무하는 현장기술인력의 역량 고도화를 위한 재직자맞춤형 기술교육과 공공연 연구인력의 소부장 중견기업 파견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계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4일(목)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산업맞춤형 전문기술인력양성사업’ 수행기관을 모집한다고 공고했다.

이 사업은 소부장 중소·중견기업에서 근무하는 현장기술인력의 역량 고도화를 위한 재직자맞춤형 기술교육과 공공연 연구인력의 소부장 중견기업 파견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산업맞춤형 전문기술인력양성사업’ 지원내용

산업부는 이번 공고를 통해 4월까지 주관기관을 모집·선정하고 5월부터 인력양성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며, 2021년 36억 원을 시작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재직자맞춤형 기술교육’은 소부장 기업에서 근무하는 현장기술인력을 대상으로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공정기술, 융·복합기술 등을 교육하여 고숙련·고급기술인력으로 양성한다.

▲ 재직자교육 교육규모

현장의 문제해결 능력 제고를 목표로 공공연에 구축된 연구·시험 장비를 활용하여 사례 중심 이론교육 및 교육과정의 60%이상을 교육생 참여형 실습교육으로 운영하는 한편, 5개 분야별로 2개 이상 공공연의 장비·인력 인프라를 활용하여 융합형 교육을 실시한다.

재직자맞춤형 기술교육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소부장 분야의 비영리기관은 오는 4월 5일까지 신청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산업통상자원부 또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사업공고를 확인하면 된다.

한편, ‘연구인력 활용 기술자문’을 통해 소부장 중견기업의 기술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공공연의 전·현직 연구인력을 중견기업에 파견, 기술자문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현재 중소기업에 대해 지원하고 있는 연구인력 파견지원을 소부장 중견기업까지 확대하여 지원하는 사업이다.

▲ 소제부품장비 분야 관련 국내 비영리기관(연구소, 대학, 협·단체 등)

수요기업과 공공연의 전문가를 매칭하여 지원하고, 파견연구원 인건비의 50%(3천만원 한도)를 지원하되, 기업당 1명씩 최대 2년까지 지원하며, 융·복합기술 또는 으뜸기업 지원 시에는 2명까지 지원한다.

해당 사업은 공공연의 현직뿐 아니라 퇴직연구원까지 활용하여 소부장 중견기업을 지원함으로써 퇴직 전문인력의 지식·경험·노하우가 사장되지 않고 효율적·체계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지원을 희망하는 소부장 중견기업은 수시로 한국중견기업연합회를 통해 수요를 접수하고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산업맞춤형 전문기술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소부장 중소·중견기업이 기술 융복합화 시대에 필요한 전문기술인력을 확보함으로써 기술경쟁력과 혁신역량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