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4-05 16:25:30
기사수정


▲ 한국남부발전㈜이 ‘2020년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기계신문] 한국남부발전㈜이 인공지능(AI) 및 5G 기술을 기반으로 발전현장 특화 지능화 솔루션을 구축하며 ‘2020년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사업’은 5G, 사물인터넷(IoT), AI 등 지능정보기술을 교통, 안전, 산업, 환경 등 국가 주요 인프라에 적용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 및 지능정보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남부발전은 지능정보기술 접목을 통해 현장에서의 위험요소를 줄이고, 화재, 설비 이상 등 비정상 상황 시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을 위해 ‘인공지능 및 5G 기반 발전산업시설 안전관리 지능화’ 사업을 추진했다.



▲ 인공지능 및 5G 기반 발전산업시설 안전관리 특화 모델 도식



이 사업은 비전 AI 기반 영상인식 기술과 IoT 등 복합 빅데이터 분석기술 활용을 골자로 한다. 이에 2인 1조 작업 준수 여부, 방진마스크 미착용 등 이상상황에 대한 즉시 탐지가 가능, 관리자가 24시간 모니터링하지 않아도 선별관제로 선제적 조치가 가능해졌다.


이번 사업은 현장 안전역량 제고뿐 아니라 창업벤처 신규매출 2.5배 달성 및 신기술 분야 직접 일자리 창출 등 발전분야 인공지능 진입장벽 해소와 민간영역 시장 확산 도모 등 한국형 뉴딜 추진에도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남부발전 류호용 디지털정보보안처장은 “발전운영에서부터 경영관리에 이르기까지 업무 전 분야에 디지털 전환을 통해 ICT 기반 융‧복합 혁신기술로 한국판 뉴딜(디지털+그린) 추진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광고_지지엠
서브우측_댄포스
서브우측_넥스트펌프
서브우측_다셀
서브광고_인컴기술
서브광고_삼익정공
서브광고_서은에프에이
서브우측_성헌
서브광고_에이티컴퍼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