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4-06 16:48:22
기사수정


▲ 6일(화) 서울 성북구 KIST에서 경찰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KIST가 협업하여 과학치안 생태계 구현을 위한 `(재)과학치안진흥센터`를 발족, 설립에 대한 현판식이 개최되었다. (완쪽부터) 최관호 경찰청 기획조정관, 최귀원 과학치안진흥센터 소장, 김창룡 경찰청장, 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KIST 윤석진 원장, 김익재 KIST AI·로봇연구소장



[기계신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서울 성북구 본원에서 경찰청 산하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재)과학치안진흥센터를 발족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번 현판식은 과학치안 진흥 및 치안산업 혁신의 구심점 역할을 담당할 (재)과학치안진흥센터 출범을 공식화하는 중요한 자리로서, 이날 센터 현판식을 개최하고 국민안심사회 구축 및 글로벌 과학치안 혁신 롤모델 창출을 비전으로 과학치안 활성화를 위한 업무를 본격 시작한다.


지난해 11월 경찰청은 ‘과학기술 기반 대국민 치안 서비스 고도화 및 치안 역량 강화’를 위해 KIST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면서 센터 설립에 박차를 가했다.


특히 치안현장 맞춤형 연구개발사업단(이하 ‘폴리스랩’)을 통해 경찰청과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한 KIST는 국내 최초 종합연구기관으로 전문성, 다양성, 융합성 등을 바탕으로 과학치안 연구개발사업의 기획‧관리‧운영 및 과학치안 국가 전략 수립, 과학치안 산업 생태계 기반 구축 등을 지원하고자 센터 설립에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다.


센터는 초대 최귀원 소장을 중심으로 치안현장의 과학기술적 지원 치안 맞춤형 연구개발사업 기획‧관리 지원 글로벌 치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치안산업 생태계 구축 지원 과학치안 상시 협력 네트워크 구축 지원 등 과학치안 분야의 싱크탱크(Think-Tank) 역할을 수행하여 치안 분야의 과학기술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왼쪽부터) 최관호 경찰청 기획조정관, 최귀원 과학치안진흥센터 소장, 김창룡 경찰청장, 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KIST 윤석진 원장, 김익재 KIST AI·로봇연구소장이 (재)과학치안진흥센터 현판제막식을 진행하고 있다.



추후 센터는 과학기술 기반의 과학치안 전략 수립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치안현장 맞춤형 연구개발사업(폴리스랩 2.0)’,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귀원 소장은 센터 설립 추진 경과 및 운영계획을 발표하면서 다양화‧지능화되고 있는 범죄 및 치안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치안 분야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치안 R&D에 대한 맞춤형 사업운영‧지원 및 성과확산 지원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현판식에서는 치안 분야에 활용 가능한 KIST 우수기술 소개하고 2018년부터 추진한 폴리스랩 사업의 우수성과를 소개‧공유함으로써 향후 과학치안 분야의 발전 가능성 및 확장성 등을 논의하였다.


KIST 윤석진 원장은 “국민안전사회 구현에 과학기술의 역할이 강조됨에 따라 KIST는 정부출연연구기관 대표로서, 과학치안진흥센터가 안정화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KIST는 앞으로도 사회에 보탬이 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과학 기술적 성과 창출 및 관련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한음표 기자 hup@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대암정밀
서브광고_유니팩시스템
서브우측_청도기공
서브우측_경인엔지니어링
서브우측_원신엠앤알
서브우측_기람
서브우측_미래정공
서브우측_전일유압
서브광고_원테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