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도가 글로벌 경기 위축,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 발표했다.

[기계신문] 전북도에 따르면, 2일 ‘제3차 전라북도 상용차산업 노사정협의회’에서 상용차산업 활성화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한 후, 이를 확정하고 노사정이 상생협력하여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다짐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금속노조 전북지부장,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및 타타대우상용차 노사 대표, 도 정무부지사와 전주·군산시 담당 국장, 완주군수 등이 참석하여 상용차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대책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참석자들은 「전라북도 상용차산업 발전협의회」에서 마련한 ‘상용차산업 활성화 추진방안’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들은 후, 하반기부터 즉각 추진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전북는 지난해 12월 지자체, 완성차·부품기업, 연구·지원기관으로 「상용차산업 발전협의회」를 구성한 이후 여러 차례 회의를 개최하여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구체화해 온 바 있다.

중요한 점은 이번 협의회에서 상용차산업 산업 활성화를 위해 완성차, 부품업체, 특장차 및 상용차 운전자들의 의견까지 폭넓게 수렴한 후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정책과제 위주로 잠정안을 마련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마련된 잠정안에 대해 완성차 및 금속노조 회원사 등을 대상으로 수차례 설명을 통해 노조측의 의견도 수렴하는 등 노사정이 함께 완성도를 높인 후, 2일 개최된 노사정협의회를 통해 확정하였다.

확정된 정책과제는 기술개발, 기업지원, 기반구축 3개 분야에 걸쳐, 즉시 시행할 수 있는 과제부터 단기, 장기 과제까지 총 20개 과제이며, 노사정이 중장기적으로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할 정책제언 5건을 별도 마련하였다.

분야별로는 ▲ 기술개발 6개 과제(즉시 1개, 단기 5개) ▲ 기업지원 10개 과제(즉시 6개, 단기 4개) ▲ 기반구축 4개(단기 2개, 장기 2개) 과제, 정책제언 5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요 과제를 살펴보면, 기술개발 분야에서 ‘전북형 30대 핵심부품 및 소재 기술개발 사업’은 전북도가 강점이 있는 30대 핵심부품을 선정하여 집중 지원을 통한 전략 품목 육성사업이다.

기업지원 분야에서는 ‘친환경 미래차 전환지원을 위한 기업 현장 애로 해결 지원사업’, ‘미래기술 확보를 위한 기술교육 지원사업’ 등 친환경 미래차 관련 인력양성과 사업전환 컨설팅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노조측에서 제안한 내용을 반영하여 해외 상용차 정책 분석을 통한 국내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도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기반구축 분야는 ‘특장차 안전·신뢰성 향상 및 기술융합 기반구축사업’ 등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는 한편, 장기 대규모 프로젝트로 현대차 전주공장 인근에 수소상용차 부품기업 지원센터 등을 설립하여 ‘수소상용차 융복한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군산 새만금 지역에는 향후 성장잠재력이 큰 ‘자동차 대체부품 글로벌 전진기지’를 구축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당장은 어렵더라도 중장기적으로 해결해 나갈 필요성이 있는 상용차 폐차보조금 확대, 완성차에 제공하는 부품 납품단가 현실화 방안 등 중앙정부에 대한 정책제언 5건도 함께 마련하였다.

한편, 이날 제3차 상용차산업 노사정협의회에서 노동계는, 상용차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이므로 미래상용차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정책 및 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국가 기간산업인 상용차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 수립과 지역 경제가 위축되고 있는 상용차산업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고용유지 대책을 촉구하고, 중대형상용차의 친환경차 전환에 대한 국가차원의 로드맵을 명확히 세울 필요성이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우범기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노사정이 함께 힘을 합쳐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해 나간다면 반드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마련한 정책과제들이 정상 추진되려면 국비 확보가 필수적이므로 중앙부처를 상대로 예산 확보에 발 벗고 나서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