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신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을 7월 5일(월)부터 8월 4일(수)까지 모집한다.

[기계신문]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신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을 7월 5일(월)부터 8월 4일(수)까지 모집한다.

탄소중립은 글로벌 어젠다로 부상했으며, 선진국은 탄소 감축이 가장 뚜렷한 분야로 정보통신기술(ICT)이 적용된 ‘스마트 제조’를 제시했다. 하지만 국내 제조 중소기업은 저탄소 전환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공정개선과 설비도입 관련 비용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중기부는 세계적 탄소중립 주도권 선점과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한 현장 중심의 스마트 제조혁신 지원 강화를 위해 생산성 향상에 더해 탄소저감에 효과적인 특화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지원금액은 탄소중립 스마트공장의 스마트화 목표 수준에 따라 기업당 7,000만 원(기초), 2억 원(고도화) 등 국비 총 30억 원을 지원한다. 특히 고효율 설비 개체 등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시설투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정책자금과 연계해 융자방식으로 기업당 최대 100억 원까지 추가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의 차별적인 지원방향은 ❶에너지 진단·설계 컨설팅, ❷정보통신기술(ICT) 기반 탄소저감 공정혁신, ❸고효율 설비 개체 등 3대 패키지를 원스톱으로 특화 지원하는 데 있다.

▲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패키지·원스톱 특화 지원

구체적인 지원내용을 살펴보면, ❶진단·설계 컨설팅은 민간의 에너지 관리 전문기관이 현장의 에너지 이용실태와 손실요인 등을 파악해 스마트공장 기반으로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해 준다.

❷탄소저감 공정혁신은 제조데이터 기반의 에너지 관리와 공정혁신 솔루션(FEMS, MES 등)과 연계된 제어기, 계측 인프라와 자동화 설비 등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구축을 본격 지원하고, ❸고효율 설비 개체는 에너지 다소비, 노후설비 등 유틸리티 설비를 중심으로 에너지 감축에 효과적인 고효율 설비로 교체를 지원한다.

또한, 전략적 지원을 강화하고자 지원 분야를 뿌리(용접, 주조, 소성가공,  열처리), 섬유, 자동차 등 6개 업종에 한정했다. 특히 해당 업종 내에서도 탄소중립에 효과적인 과제를 사전에 발굴해 지정하고 지정된 과제를 기반으로 지원한다.

지정과제는 ▲탄소감축 효과 ▲현장의 공정혁신 수요 ▲동종·유사 업종 확장성 등 산업생태계 측면을 고려해 선정했다.

▲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지원과제(요약)

한편, 중기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을 역점 추진 중으로 작년 말까지 약 2만개를 보급해 중소기업의 스마트 생산체계 혁신에 기여했다.

실제 도입기업은 평균적으로 생산성 28.5% 향상, 원가 15.5% 절감 등 공정개선을 나타내고, 이는 매출액 7.4% 증가 등 경영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중기부 김일호 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을 공정·경영개선 성과와 함께 지속가능한 경제시스템 구축의 한 축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라며 ”에너지 효율 개선에 대한 특화지표를 도입하고 향후 다양한 업종으로 확대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 운영기관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의 사업 공고문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신청은 스마트공장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