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는 7월 8일(목)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 부지에서 배터리 1등 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K-배터리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기계신문] 정부는 7월 8일(목)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 부지에서 배터리 1등 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K-배터리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K-배터리 발전 전략’은 대한민국을 글로벌 배터리 산업의 선도기지로 구축, 미래의 독보적인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정부의 종합 지원 대책이다.

이날 사전행사로는 배터리 생애주기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관 관람이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 자리에서는 배터리의 4대 핵심소재에서부터 전지 완제품, 전기차 등 배터리 적용 제품뿐 아니라 사용후 배터리를 재사용한 ESS충전기도 볼 수 있었고, 모두 국내기업의 제품만으로 구성되었다.

우리나라는 배터리 제조와 활용의 각 단계마다 우수한 기업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처럼 국내에 완성형 밸류체인을 모두 갖춘 국가는 손에 꼽는다.

본행사인 ‘K-배터리 발전 전략 보고대회’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장관이 관계부처 합동 ‘K-배터리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또,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 삼성SDI 장혁 연구소장, SK이노베이션 이장원 연구원장 등 전지 3사도 미래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차세대전지 개발 전략, 리튬이온전지 고도화 전략 등을 각각 발표했다.

현재 이차전지산업을 이끄는 전지 3사의 발표에 더해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스타트업 포엔 최성진 대표와 배터리분야 석사과정 UNIST 김서영 학생의 포부도 들을 수 있었다. 포엔 최성진 대표는 지속가능한 산업을 위한 사용후 배터리 사업을 설명하고, UNIST 김서영 학생은 자신의 연구분야를 소개하며 미래 우리산업의 성장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K-배터리 발전 전략 보고대회’에 이어 진행된 ‘K-배터리 연대와 협력 협약식’에서는 국내 배터리산업을 구성하는 주요 주체들이 모여 국내 산업 생태계 구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이 체결되었다.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차세대배터리 기술개발 ▶전지 3사 출자와 산업부 정책자금으로 조성하는 이차전지 R&D혁신펀드 신설 ▶지속가능한 산업 발전과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하는 사용후 배터리 활용 협의체 구성 등 3건의 MOU가 동시에 진행되었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 차세대전지 기술개발을 위한 산학연 연대·협력 협약에서는 정부와 산·학·연 13개 기관이 ▶차세대 전지분야 기술개발 공동 추진 ▶기술 상용화 협력 ▶산학연 기반구축 등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이차전지 R&D 혁신펀드 조성 협약에서는 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한 기술혁신 전문펀드 300억 원을 활용하여 전지 3사 200억 원, 민간투자 300억 원을 더해 총 800억 원의 펀드를 조성, 국내 이차전지 중소·중견기업의 R&D 지원 등에 투자하기로 합의하였다.

사용후 배터리 연대협력 협약에서는 이차전지 전주기 산업육성을 위해 정부와 주요 기관·기업이 사용후 배터리 산업화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로써 이차전지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사용후 배터리의 처리 및 재사용‧재활용 산업을 선제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국내 배터리산업은 최근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며 성장하고 있다. 소형 배터리는 10년째 1위를 수성하고 있고, 중대형 배터리도 경쟁국과 1~2위를 다투는 수준이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꾸준한 투자로 생산능력을 확대, 수출도 5년 연속 증가하였다.

그러나 글로벌 경쟁은 이제부터 본격 시작되는 양상으로, 이차전지산업의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미국·유럽·중국 등 주요국들은 제조기반 구축, 배터리 기술 및 공급망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에 정부는 앞으로의 10년이 세계 이차전지 시장에서 각국의 위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보고, 배터리 총력전에 돌입하기 위해 민관의 역량을 결집하는 종합 전략을 마련했다.

▲ ‘K-배터리 발전’ 비전 및 추진전략

이번 대책은 전지 3사와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이 2030년까지 40조원 이상을 투자하고, 정부도 R&D·세제·금융 등을 적극 지원하여 대한민국을 글로벌 이차전지 R&D 허브와 선도 제조기지(Mother factory), 핵심 소재·부품·장비 공급기지로 구축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우선 ▶미래의 초격차 1등 기술 확보를 위해 차세대 배터리 개발, 리튬이온배터리 고도화를 위한 R&D 지원을 대폭 강화하고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과 소부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종 세제·금융·인프라·인력양성 등 전방위 지원을 확대한다. 또 ▶사용후 배터리, 배터리 대여·교체 서비스, 배터리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요 산업군을 발굴·육성한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반도체가 우리 몸의 머리 같은 존재라면, 배터리는 동력의 원천인 심장”이라면서 “전동화, 무선화, 친환경화 등 산업의 미래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반도체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주력산업으로 키워 가기 위해 정부가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