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통상자원부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하기 위해 ‘소부장.net’을 구축하고, 9월 9일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

[기계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정책, 소부장 기업·기술, 신뢰성·양산성능평가, 통계 등을 한 곳에서 제공하기 위해 소부장 종합포털 ‘소부장.net’을 구축, 9월 9일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

‘소부장.net’은 기존 ‘소재부품종합정보망’을 확대 개편한 것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산업기술진흥원 등 여러 기관에서 제공하던 소부장 관련 제반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축한 종합포털이다.

▲ 소부장.net 주요내용 ※ 소부장 기업·기술/신뢰성·양산성능평가는 서비스 신청 시 신청자 확인 등을 위해 회원가입 후 이용 가능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소부장.net’에서 소부장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소부장 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기업들이 정책 사업 서비스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9월 9일 기존 ‘소재부품’ 통계를 ‘소재부품장비’ 통계로 확대 개편하여 이번에 구축된 ‘소부장.net’을 통해 공표하였다. 「소재부품장비산업 특별법」 전면 개정(2020.4)으로 소부장 범위변경 등에 따라 보다 효과적 정책 수립을 위해 소부장 통계개편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번 통계 개편은 ‘20년 만의 소부장 통계 첫 전면개편’으로써 최근의 소부장 산업 현황을 충실하게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표본설계, 시범조사, 관계기관 협의, 전문가 검증 등을 거쳐 최근 완료되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번 소부장 통계 개편으로 소부장 산업 동향에 대한 보다 정밀한 자료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앞으로 정부의 소부장 정책 추진, 소부장 업계 및 관련 학계의 산업 동향 분석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