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LG화학이 차세대 신성장 동력 육성을 위한 미래 원천기술 공동 연구개발에 나선다. LG화학 CTO 유지영 부사장(가운데서 왼쪽)과 울산과학기술원 이용훈 총장(가운데서 오른쪽)이 울산 UNIST 본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계신문]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LG화학은 지난 29일(금) 탄소중립, 바이오매스 등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관련 분야와 전지 소재 및 인공지능(AI) 분야 공동연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오전 울산 UNIST 본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LG화학 최고기술책임자(CTO) 유지영 부사장과 UNIST 이용훈 총장 등이 참석했다.

UNIST는 첨단 신소재, 바이오, 차세대 에너지 등을 중점연구 분야로 하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사업인 인공지능대학원, 전 세계 대학 중 최대 규모의 이차전지연구센터 등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수소, 태양전지, 탄소 포집 및 활용(CCU) 등 탄소중립을 실현할 미래 분야에서의 강점을 바탕으로 2022년부터 ‘탄소중립융합원’을 개원해 탄소중립 관련 교육과 연구를 선도해나갈 계획이다.

LG화학은 2025년까지 10조원을 투자해 친환경 소재, 전지 소재, 바이오 등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어 관련 기술의 실증, 상용화 추진 등에 있어 양 기관의 시너지가 기대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CO₂를 탄화수소 등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촉매 기술 ▶미생물을 활용한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 ▶배터리 용량 증가를 위한 양극 활물질 개발 ▶가공·분석 자동화와 실험 설계 최적화 등 자율주행 실험실 구축 등 분야에서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자율주행 실험실은 AI를 활용해 실험 설계·수행·분석을 자동화한 무인 실험실이다.

LG화학 CTO 유지영 부사장은 “LG화학은 ESG 기반의 신성장 동력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차세대 에너지와 첨단 신소재 관련 연구 분야에 강점이 있으며, 2022년 탄소중립융합원을 개원하는 UNIST와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UNIST 이용훈 총장은 “탄소중립 등 우리 사회가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학과 기업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며 “이번 협력은 친환경 미래 기술의 확보와 상용화를 위한 든든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