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선·해운의 재도약, 상생협력을 통한 희망찬 미래’ 백서 발간

▲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가 조선·해운업의 위기 극복 노력과 상생협력의 과정을 담은 ‘K-조선·해운의 재도약, 상생협력을 통한 희망찬 미래’ 백서를 발간했다.

[기계신문]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최근 침체를 벗어나 시황 회복 중인 조선·해운업의 위기 극복 노력과 상생협력의 과정을 담은 ‘K-조선·해운의 재도약, 상생협력을 통한 희망찬 미래’ 백서(이하 조선·해운 상생 백서)를 발간했다.

백서는 2016년 글로벌 수주절벽과 2017년 한진해운 파산 등 우리 조선·해운산업이 직면했던 위기와 그 원인을 진단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주요 정책내용 및 추진 과정과 함께 최근 성과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조선·해운의 위기 극복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선박을 매개로 전·후방산업으로 연결되어있는 양 산업 간의 상생협력이 최근 성과의 핵심이란 것에 초점을 맞춰, 산업 위기를 극복하고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연관 산업과의 상호관계와 상생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조선·해운 상생 백서는 산업이해를 돕는 프롤로그와 함께, 위기 극복의 과정과 그 성과를 담은 파트 1, 2, 3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에서는 조선·해운산업의 현재를 보여주는 통계와 주요 특성 및 생태계 설명으로, 백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한다.

파트1 ‘산업 붕괴 위기, 신속과감한 지원으로 맞서다’에서는 조선·해운산업이 직면했던 위기의 원인과 양상,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 양 업계가 함께 추진한 주요 정책내용을 설명한다.

파트2 ‘조선-해운산업의 부활, 재도약 성과’에서는 수주량, 매출액 등 다양한 통계를 활용하여 최근 양 산업의 재도약 성과를 정리하고, 그간의 정책적 노력 및 조선·해운업계 간 상생협력이 어떤 효과를 가져왔는지 업계 및 기관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한다.

파트3 ‘K-조선·해운, 세계를 선도하다’에서는 조선·해운산업이 마주한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상을 친환경·스마트화 중심으로 설명하고, 친환경·자율운항 선박 기술개발, 스마트해운물류 시스템 도입 등 미래 조선·해운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상생·발전전략을 제시한다.

마지막 에필로그 ‘경기변동, 어떻게 이겨나갈 것인가?’에서는 호·불황을 반복하는 조선·해운산업의 구조적 특성을 극복하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한 산업 안전판 마련 등 정책과제를 소개한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번 백서를 발간하면서 “세계 최고의 조선 강국 위상을 되찾은 것은 우리 조선산업의 강점을 최대한 살린 전략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며 “조선·해운의 상생으로 위기를 극복함과 동시에 산업도 재건하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조선·해운산업은 이번 위기의 동반 극복을 계기로 상생·협력이 자리매김하였다”고 강조하면서 “정부도 세계 일등 조선·해운 강국을 향한 항해에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우리나라가 세계 8위 무역 강국으로 도약한 데에는 다시 살아난 해운산업이 크게 이바지했다”며 “선제적이고 과감한 정책지원과 업계의 상생 노력이 맞물리면서 우리 해운·조선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해운·조선산업은 수출입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 경제를 뒷받침하는 핵심 축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앞으로 친환경·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여 불황에도 흔들림 없는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백서는 전국 공공도서관과 국회, 지자체, 대학교 등 교육기관, 유관 협회, 정부부처 및 관계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1월 5일(수)부터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 홈페이지의 ‘정책‧정보–간행물’ 게시판에서 누구든지 전문을 내려 받아 열람할 수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