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 기술개발(R&D) 역량제고사업’은 기술개발(R&D) 기획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과제 기획지원을 통해 사업화 성공률을 제고하고, 기술전문가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기술애로 해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계신문]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중소기업의 기술개발(R&D) 기획 역량 강화 및 현장 기술애로 해결을 위한 ‘2022년 기술개발(R&D) 역량제고사업’ 상반기 시행계획을 18일(화) 발표했다.

‘중소기업 기술개발(R&D) 역량제고사업’은 기술개발(R&D) 기획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과제 기획지원을 통해 사업화 성공률을 제고하고, 기술전문가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기술애로 해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중소기업 기술개발(R&D) 역량제고사업 개요 * 기획역량강화교육은 별도의 공고 없이 교육계획에 따라 상시 접수

‘기술개발(R&D) 기획지원’ 사업은 중기부 기술개발(R&D) 수행경험이 없는 중소기업(첫걸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이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개발(R&D) 과제의 연구개발계획서의 기획과 작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2년에는 첫걸음기업의 참여가 많은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디딤돌과제와 기술개발(R&D) 기획지원 사업의 높은 경쟁률 등을 고려해 지원 물량을 663개로 대폭 확대했다.

▲ 지원조건 *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소기업기술개발 지원사업 특별지침(중소벤처기업부 제2021-92호(2021.12.28.))

’맞춤형기술파트너지원‘ 사업은 권역별 공학컨설팅센터의 기술전문가와 인프라를 활용해 기술개발(R&D)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기술애로 해결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167개(상반기 100, 하반기 67) 중소기업을 지원한다.

중기부 원영준 기술혁신정책관은 “기술개발(R&D) 역량제고사업은 기술개발(R&D) 수행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기획역량 강화와 기술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특히 올해는 기획지원 물량이 대폭 확대한 만큼 첫걸음기업의 기획역량이 제고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업 신청은 오는 2월 7일(월)부터 2월 18일(금)까지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 중소기업기술개발종합관리시스템(SMTECH)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맞춤형기술파트너지원사업 신청 절차

맞춤형기술파트너 사업 신청은 2단계로 진행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중소기업이 기술애로 해결의뢰서를 중소기업기술개발 종합관리시스템(SMTECH)으로 제출하면, 공학컨설팅센터에서 해결의뢰서를 검토해 기술전문가를 연결하고, 기술전문가와 중소기업이 함께 ‘기술애로 해결계획서’를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으로 제출해야 한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