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최대 수주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조선업 현장인력 부족에 선제 대응에 나선다.

[기계신문] 부산시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 사업’을 추진, 최대 수주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조선업 현장인력 부족에 선제 대응에 나선다.

지난해 국내 조선업은 2021년 글로벌 발주량의 37.1%를 수주하여 8년 만에 최대 수주실적을 달성했으며, IMO(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에 따라 국내 조선사가 강점을 보이는 친환경 선박 수주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전반적인 조선업황이 되살아나고 있다.

특히, 부산의 중형조선사인 HJ중공업(舊한진중공업)은 지난해 상선 수주(5척)에 성공하면서 14만 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를 수주했고, 대선조선은 25만 CGT(20척)를 수주하는 등 지역 조선업도 기지개를 켜고 있다.

이에 반해, 장기간에 걸친 구조조정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전국 조선업 종사자는 2014년 20만 명을 정점으로 지난해 5월 기준 9만 4천여 명까지 대폭 줄어들어 올 하반기에는 최대 8천여 명의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지역 조선소 및 협력업체 수요조사 결과에서도 올해 말까지 조선소, 기자재 업체 등 현장인력이 최대 800여 명 정도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부산시는 이러한 인력 부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울산시, 경남도, 중소조선연구원,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함께 올해까지 조선업 기술인력 3,000명을 양성한다.

또한, 내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중소조선연구원과 함께 ‘지역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 사업’을 신규 추진하여 2025년까지 조선업 현장인력 양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조선업 구직 희망자는 ▲선체 블록 제작 ▲선박부분품 제작·설치 ▲전기·제어 시스템 등의 교육을 무료로 받고, 수료 후에는 2개월 간 훈련수당을 월 40만 원, 채용으로 연계되면 2개월 간 채용지원금 월 60만 원을 추가로 지원받는다.

한편, 부산시는 코로나 장기화로 외국인 노동자의 입국이 어려워 심화된 인력 부족을 완화하기 위해 조선용접공 취업비자 확대 및 도입 절차 완화 등을 산업통상자원부와 법무부에 각각 건의했다.

신창호 부산시 산업통상국장은 “부산의 주력산업인 조선업이 호황을 맞이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부산시에서도 선제적인 인력양성과 원활한 인력수급 지원을 통해 조선업 재도약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