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상생특별보증 협약’ 체결

▲ 대구시는 25일(금) 기술보증기금과 지역 자동차부품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자동차산업 상생특별보증 협약’을 체결했다.

[기계신문] 대구시는 25일(금) 기술보증기금과 지역 자동차부품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자동차산업 상생특별보증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코로나19 장기화, 미래차 전환에 따른 생산 감소 등으로 인해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부품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마련됐다.

기술보증기금은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이미 2020년 정부, 현대·한국지엠 등 완성차 대기업과 함께 전국의 자동차부품기업을 대상으로 4,400억 원 규모의 상생보증을 지원해 왔으며, 이번에는 지역 기업만을 대상으로 125억 원 규모의 우대보증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대구시에 소재한 자산규모 5,000억 원 미만 자동차부품기업으로, 보증비율(100%), 보증료 감면(0.3%p)의 우대보증 혜택을 제공한다. 지원규모는 기업당 30억 원 이내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기업의 경우 완화된 보증심사를 적용받으며, 신청과 상담은 3월부터 기술보증기금 영업점에서 가능하다.

대구시는 자동차부품기업들이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구지역본부와 협력해 200억 원 규모의 정책자금 융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우대보증을 시작으로 지역 금융기관과 함께 펀딩, 이차보전 등 다양한 방식의 금융지원 방안을 지속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정해용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이번 상생보증특별 협약을 계기로 코로나19 장기화와 미래차 전환 가속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부품기업의 애로가 조금이나마 해소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술보증기금 등 금융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자동차부품기업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