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 주관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기계신문] 경상북도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60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중 6개 기관이 지원해 전문인력, 기업발굴지원 실적, 수요기업 확보 현황 등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7년 미만 기술창업기업 100개를 발굴해 사업화 자금(최대 2억 원)과 R&D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는 창업기업의 기술역량 강화와 수요 기술의 안정적인 국내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삼성전자, 현대차그룹 등 대‧중견기업 48개사가 수요기업으로 참여하여 기술 개발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창업기업과 협업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이를 통해 창업기업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기술이 기존 수요기업의 국외 의존도를 낮추고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영석 경북도 일자리경제실장은 “일본 수출규제, 코로나19 등으로 기업의 대외활동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기술기반 국내 창업기업을 집중 육성해 기술 자립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