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동서발전㈜은 11일(금) 경남 함양에 있는 농업회사법인 지리산종균㈜에서 한국버섯생산자연합회, 지리산버섯영농조합 등과 함께 ‘폐열회수시스템 구축 사업 1호’ 준공식을 개최했다.

[기계신문] 한국동서발전㈜은 11일(금) 경남 함양에 있는 농업회사법인 지리산종균㈜에서 한국버섯생산자연합회, 지리산버섯영농조합 등과 함께 농가에서 버려지는 폐열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지원해 연료비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돕는 ‘폐열회수시스템 구축 사업 1호’ 준공식을 개최했다.

동서발전은 온실가스 외부감축사업의 일환으로, 농가·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농업이나 산업공정에서 나오는 폐열을 회수해 재이용할 수 있도록 열교환기 등 폐열회수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호 사업이 시작된 농업회사법인 지리산종균㈜은 버섯을 발육·증식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버섯 배지를 생산하는 농가다. 버섯 배지를 살균하는 데 쓰인 폐열을 열교환기에 공급해 보일러에 들어가는 물을 예열하면 화석연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이번 폐열회수시스템 설치로 연간 연료비 약 8천만 원을 절감하고 온실가스 280톤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폐열회수시스템 구축 사업 개요

동서발전은 이번 버섯배지 농가를 시작으로 올해 총 11곳에 폐열회수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1만 4천톤 가량의 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농촌지역 원예시설, 양계장 등에 탄소배출이 높은 등유 보일러 대신 공기열 히트펌프나 가축분뇨를 연료로 하는 보일러를 보급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동서발전 김영문 사장은 “이번 사업이 최근 국제 정세에 따른 유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에너지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 농업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농촌 탄소중립 실현과 상생협력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