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북도는 17일 부안군,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재료연구원과 ‘풍력 핵심소재·부품 종합시험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계신문] 전라북도는 17일 부안군,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재료연구원과 ‘풍력 핵심소재·부품 종합시험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풍력 블레이드 ‘소재-부품-완성품’을 아우르는 전주기적 종합시험기반 구축을 위한 첫 발을 내디뎠다.

이날 협약식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권익현 부안군수를 비롯해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이정환 한국재료연구원장이 참석했다. 협약에서는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풍력시험동 인근에 풍력 핵심소재·부품 종합시험기반을 구축함에 있어 기관별 협력 범위 및 역할 등을 확정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전북도와 부안군은 기반구축사업에 필요한 예산 및 각종 행정사항을 지원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은 지원사업 수행관리를, 한국재료연구원은 건축 및 설비·장비 등 기반구축을 위한 사업수행에 나서게 된다.

풍력 핵심소재·부품 종합시험기반 구축 사업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 총사업비 254억 원(국비 196·지방비 59)을 투입하여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내에 1,700㎡ 규모의 시험동 건축 및 부분품 구조시험설비, 소재물성 시험장비 등 5개 시험설비 구축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현재 부안 풍력시험동의 블레이드 인증시험은 완성품에 대해서만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번 소재·부품 단위 개발·인증 시험을 추가하게 되면 ‘소재-부품-완성품’을 아우르는 전주기적 종합시험기반이 완성될 전망이다.

풍력 블레이드 각 개발 단계마다 검증시험을 거침으로써 개발 제품의 신뢰성 향상 및 극심한 해상 환경에서의 블레이드 파손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풍력 블레이드 및 기타 복합재료 소재-부품-완제품 공급체인 집적화로 전라북도 경제발전 및 2.4GW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재료연구원은 부안 풍력시험센터 운영기관으로 그간 축적된 소재·부품 전문기관 역량에 기반하여 전북지역에 소재한 80여개 소재·부품 기업에 최고 수준의 국제공인시험·인증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글로벌 해상풍력의 판도를 좌우할 초대형 블레이드 기술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육성하여 전북을 국내 해상풍력 산업의 메카로 발돋움시키고, 성공적인 2.4GW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사업 추진과 ‘2030년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 도약’이라는 국가 목표 달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한편,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사업은 지난 2021년 전국 최초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로 지정되어 본격적인 사업추진 기반을 마련하였고, 한국형 해상풍력 사업의 롤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하는 타 지자체의 관심을 받고 있다.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 1단계 400MW 시범단지 조성사업은 ㈜한국해상풍력에서 2021년 2월 발전사업허가를 받아 2026년까지 완료하고, 나머지 2GW는 연차적으로 2028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그간 쌓아온 우수한 기술력과 경험을 풍력 소재·부품 분야로 확대해 풍력산업의 내실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해상풍력 산업의 혁신적인 토대를 이루고 지역 기업들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