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는 25일(금) 기술보증기금과 ‘부산 소재 중소·벤처기업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계신문] 부산시는 25일(금) 기술보증기금과 ‘부산 소재 중소·벤처기업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지자체 최초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우수기업을 인증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최근 ESG 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나, 인력·비용 등의 부담으로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벤처기업이 성공적인 ESG 경영을 도입할 수 있도록 부산시와 기술보증기금이 힘을 합쳐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요 협약내용은 ▲(부산시·기술보증기금) 부산지역 내 ESG 관련 중소·벤처기업 추천·발굴 ▲(부산시) ESG분야 교육·컨설팅 지원 및 우수기업 선발 ▲(기술보증기금) 선발된 우수기업에 대해 기술금융 확대, 연계투자, 기술이전·거래 등 혁신성장 지원 등이다.

시와 기술보증기금은 지역 중소·벤처기업을 공동 발굴하고, ESG 경영 강화를 위한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지역 중소·벤처기업이 ESG 경영을 통해 혁신 성장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부산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지자체 최초로 ESG 분야 우수기업 인증사업을 추진한다. 기술보증기금이 추천한 우수기업에 대하여 부산시 자체 평가를 거쳐 ESG 경영 우수기업으로 인증할 계획이다.

향후 지역 모태펀드에 추천을 통하여 인증기업이 투자유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대기업·지역이전 공공기관 등과의 오픈이노베이션 사업 연계를 통한 공동사업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 “중소·벤처기업 육성 기관인 기술보증기금과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기업들이 ESG 경영을 강화하여 지속가능하고 혁신성장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