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용호 SK실트론 대표이사(사진 가운데)는 29일 구미시청에서 열린 투자협약식에서 ‘실리콘반도체 웨이퍼 제조설비 증설’을 내용으로 하는 1조원대 투자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기계신문] SK실트론이 경북 구미 국가3산업단지 내에 1조 495억 원을 투자해 2024년까지 4만 2,716㎡(1만 2,920평) 부지에 300㎜(12인치) 실리콘웨이퍼 제조설비를 증설, 1,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장용호 SK실트론 대표이사는 29일 구미시청에서 열린 투자협약식에서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 장세용 구미시장과 함께 ‘실리콘반도체 웨이퍼 제조설비 증설’을 내용으로 하는 1조원대 투자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SK실트론은 지난해 11월 1,900억 원을 투자해 구미 2공장 내에 차세대 전력반도체로 각광받고 있는 SiC 반도체 웨이퍼 생산공장 증설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국가 핵심기술로 지정된 웨이퍼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SK실트론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올해의‘소재부품장비 으뜸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뛰어난 기술력으로 300㎜(12인치)와 200㎜(8인치) 웨이퍼를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글로벌 웨이퍼 시장 점유율로는 세계 5위이며, 종합 반도체 업체(IDM)들이 선호하고 300㎜ 웨이퍼 시장에서는 세계 3위로 향후 300㎜ 웨이퍼 시장 글로벌 1위를 목표로 이번 투자를 추진하게 됐다.

▲ SK실트론은 경북 구미 국가3산업단지 내에 1조 495억 원을 투자해 2024년까지 12인치 실리콘웨이퍼 제조설비를 증설한다.

구미에는 대한민국 대표 전자도시의 위상에 걸맞게 반도체 기업들이 집중 위치하고 있다. SK실트론을 필두로 매그나칩반도체, 월덱스, 원익큐엔씨, 쿠어스텍코리아, 플루오르테크, KEC, 대진기계 등의 기업이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다수의 반도체 관련 기업이 소재한 구미는 향후 대한민국 반도체산업의 중심지로 역할이 기대되고 있으며, 이번 SK실트론의 대규모 투자로 인해 그 시기가 더 빨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해 정부에서 발표한 K-반도체 벨트가 수도권 중심으로 전략이 수립돼 있고, 알파벳 K가 충청권에서 멈춰 지방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기존 산업의 전력 고효율화, 전력밀도 증진, 배터리 수명연장 등의 요구에 대한 해결책으로 등장한 와이드밴드갭 반도체의 생태계를 경북 중심으로 조성해 K-반도체 벨트를 확대하는 것을 차기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투자로 대한민국 전자산업의 태동이었던 구미가 첨단산업도시로 한 단계 올라서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반도체 관련 기업들을 구미로 끌어들여 K-반도체 벨트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