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공기살균기의 제품성능 확인을 위해 공기살균기 GA인증 획득에 필요한 성능시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계신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한국오존자외선협회에서 제정한 공기살균기 단체표준 GA(Good Air) 인증 취득에 필요한 성능시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한국오존자외선협회는 2011년 5월에 부유세균 저감성능 시험방법을 주요 골자로 공기살균기 단체표준을 제정한 이래 인증을 실시하였고, KTL이 개발한 부유바이러스 저감성능 시험방법을 최근에 추가 개정했다.

공기살균기란 공기필터 없이 자외선, 플라즈마 등의 방법으로 공기 중의 부유세균, 부유바이러스 등을 저감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를 말하며, 공기필터로 공기를 정화하는 공기청정기와 구분된다.

단체표준은 공공 안전성 확보, 소비자 보호 등을 위해 조합과 비영리법인이 생산자와 수요자의 의견을 수렴해 전문분야의 기호, 용어, 성능, 절차, 방법, 기술 등에 대해 제정한 표준으로, 회사표준 < 단체표준 < 국가표준 < 국제표준 순으로 계층적 가치사슬 속에서 국가표준과 회사표준 간의 교량 역할을 수행하여 세부 보완적 역할을 수행한다.

공기살균기 단체표준(SPS-KOUVA AS 01-1889:2022)은 실내 공기 중의 부유세균, 부유바이러스 등을 저감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공기살균기의 성능, 품질에 대해 규정한 것으로, 초미세 먼지 필터가 없거나 초미세 먼지 필터를 제거한 상태에서 제품의 성능을 시험하는 시험기준과 방법이 기록된 표준이다.

KTL은 공기살균기의 제품성능 확인을 위해 해당 표준의 시험 기준과 방법에 따라 ▶부유세균 저감시험 ▶부유바이러스 저감시험 ▶냄새물질 저감시험 ▶오존방출농도 시험 등 공기살균기 GA인증 획득에 필요한 성능시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부유세균, 부유바이러스, 냄새물질 저감 등 공기살균기 성능을 객관적으로 입증하여 국내 공기살균기 제조기업의 제품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TL 이정훈 책임연구원은 “대형 체임버에서 부유세균, 부유바이러스를 평가하는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공기살균기 단체표준 인증용 성능시험 서비스를 신속·정확히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KTL의 56년간 축적된 시험평가 노하우를 바탕으로 융·복합 신기술 제품들에 사용되는 살균장치 검증기술 개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KTL은 일반 가정용, 산업용뿐 아니라 차량용 소형공기정화장치 및 공기조화기술(HVAC) 시스템 등 공기정화장치 전체를 대상으로 시험인증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 시장 경쟁력 강화와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