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4-25 15:09:53
기사수정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의 주요 이슈와 이에 대한 지원전략 등을 제시한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했다.



[기계신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4차 산업혁명의 출현으로 부각되고 있는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의 주요 이슈와 이에 대한 지원전략 등을 제시한 ‘KISTI 이슈브리프’ 보고서를 발간했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은 디지털 기술로 기존 비즈니스의 프로세스 및 인프라를 전환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여 사회 과제를 해결해 새롭게 디지털 사회를 실현한다.


디지털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사회를 구성하는 기업이 디지털 기술을 구사해 가치를 계속 창조하는 디지털 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은 물론, 지금까지의 업종과 업계에 기반한 종적 분할 구조에서 기능을 연계하는 횡적 분할 구조로 산업구조를 변혁할 필요성이 있다.


DX의 추진은 기업의 성장전략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개별 기업에게는 아주 중요한, 미래를 좌우하는 화두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기업이 DX에 관심을 갖게 된 대표적인 이유는 팬데믹 이후 기업의 DX 속도가 급격하게 진전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글로벌 컨설팅그룹 맥킨지에 따르면, 코로나 기간 중 기업의 디지털화 속도는 20~25배 빨라졌으며, 코로나19 이후에도 가속화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DX가 가속화되면서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 기업규모 제약의 극복 가능성 증대, 거래비용 절감 및 비용요인 감소, 글로벌 시장 접근성 제고 등을 가능케 하는 DX의 필요성이 증대하였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DX에 대한 이해, 기존 방식에서 DX를 추진하기 위한 기업의 전환 활동 그리고 그에 따른 기업의 DX를 통한 성과 창출을 위한 지원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 DX의 필요성 및 관련 R&D 혁신프로그램 관심도



지난해 11월 KISTI가 구축하고 있는 산·학·연·정 협의체 ASTI(과학기술정보협의회)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현장의 DX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DX의 필요성과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도가 상당히 높아 업종과 산업에 관계없이 DX에 대한 수용 의지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DX에 대한 이해 및 지식 그리고 실제 기업 현장에서의 DX 활용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DX에 대한 여건 및 역량



따라서 KISTI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중소기업에게 제공하거나 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빅데이터를 직접 탑재해 문제를 해결하는 장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지원전략이 필요하다.


KISTI 지역기업혁신팀 강현무 책임연구원은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산·학·연·정이 함께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성공에 필요한 자원인 빅데이터, 전문가, 디지털 도구 등을 공유하고 활용하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다양한 지원방안과 사례가 도출되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 가장 필요한 DX 전략



보고서는 중소기업 DX 성공을 위해 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높은 관심과 DX의 필요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반영해 지원전략을 제언하였다.


그에 따르면, 디지털 기술 적용에 의한 단기적인 효율성 개선과 중장기적인 사업 구조 개혁을 달성할 수 있는 전환 활동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고, 기업 현장의 문제 해결과 신규 프로젝트 발굴 및 기획 등을 디지털화시켜 일방향이 아닌 양방향으로 서비스하는 플랫폼 구축 지원이 필요하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데이터 경제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지금, 우리 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모멘텀으로서 디지털 전환은 필수”라면서 “KISTI도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자원과 디지털 기술 그리고 전문 역량을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성공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한음표 기자 hup@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케이피에이엔지니어링
서브우측_유성분체기계
서브광고_삼익정공
서브광고_유니팩시스템
서브광고_지지엠
서브우측_넥스트펌프
서브광고_한국니들베어링
서브광고_서은에프에이
서브우측_성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