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5-09 10:22:17
기사수정


▲ 제품의 기획부터 개발까지 전 과정에 소비자가 참여하는 ‘리빙랩 활용 기술개발’ 과제의 수행 기업을 5월 12일(목)부터 모집한다. 사진은 울산테크노파크 전경



[기계신문] 중소벤처기업부는 제품의 기획부터 개발까지 전 과정에 소비자가 참여하는 ‘리빙랩 활용 기술개발’ 과제의 수행 기업을 5월 12일(목)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리빙랩(Living Lab)은 ‘일상생활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소비자들이 기업과 협력하여 문제 정의, 대안 탐색·실험하는 참여형 공간을 말한다.


‘리빙랩 활용 기술개발’ 사업은 그간 중소기업이 시장수요를 반영한 기술혁신에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소기업과 소비자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는 리빙랩을 통해 맞춤형 제품개발을 지원하도록 2022년 신설됐다.


이 사업은 소비행태 분석과 개념설계를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기획단계 소비자와 기업의 상호작용성을 극대화해 상용화 가능성을 높이는 개발단계 사용자 실증을 통해 제품의 수용성을 확보하는 실증단계와 축적된 소비자 선호 데이터를 활용하고 공공구매 판로를 확보하는 확산단계를 거쳐 제품개발을 지원한다.



▲ 2022년 리빙랩 활용 기술개발사업 지원내용 * 코로나19로 인한 중소기업 R&D 부담완화를 위한 특별지침으로 기관부담연구개발비 25% 이상→20% 이상으로 완화



이번 공고를 통해 ‘리빙랩 활용 기술개발’ 참여 중소기업 14개사를 선정하며, 선정된 기업은 최대 2년간 5억 원을 지원받는다. 또한, 지난 3월 선정된 운영기관(울산테크노파크·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이 구축한 리빙랩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품 개발을 진행한다.


운영기관은 참여기업 선정 전에 기획부터 개발 전 과정에 참여할 소비자·전문가 패널 구성을 완료할 예정이며, 구성된 패널은 선정 과제에 대한 적정성 검토 및 의견 제시를 통해 기술개발(R&D) 계획을 고도화하고 제품 실증, 사용성 평가 등의 사업화 단계에 참여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리빙랩 품목지정형(자유응모) 세부 분야



중소벤처기업부 원영준 기술혁신정책관은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시장수요에 부응하는 중소기업 친환경 분야 기술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공고 내용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 또는 기업마당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신청은 5월 12일(목)부터 6월 7일(화)까지 울산테크노파크 기업지원사업 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또한, 오는 5월 16일(월) 오후 2시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대면·비대면 동시 사업설명회를 통해 리빙랩을 활용한 연구개발 지원내용, 접수방법 등을 설명하고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설명회는 별도 사전신청 없이 참석 가능하며,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비대면 참석 가능하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광고_바이브록
하이스틸_서브
서브우측_한팩
서브광고_포인트텍
서브우측_케이엔테크
서브광고_의성기어
서브광고_금화금속
서브광고_성화에스티
서브광고_대성철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