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5-16 11:36:04
  • 수정 2022-05-16 11:42:01
기사수정


▲ 정부는 국내 창업기업을 동남아·유럽 권역 글로벌 대기업과 연결, 현지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신기술 적용 기회 제공하고, 해외실증자금도 최대 1억 원 지원한다.



[기계신문]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5월 16일(월)부터 6월 13일(월)까지 ‘2022년 상반기 해외실증(PoC) 지원사업’에 참여할 10개 창업기업을 모집한다. 해외실증(Proof of Concept, PoC)은 현지 기업의 내·외부 시스템을 테스트베드 삼아 아직 상용화 전인 신기술·혁신 솔루션을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창업기업 해외실증 지원사업’은 창업기업에 해외 대기업과 ‘개방형 혁신 전략(오픈 이노베이션, Open Innovation)’, 사전 상담(컨설팅), 실증방법론 정립, 현지 제품설치, 검사(테스트) 수행에서 보완까지 해외실증 전 단계 상담(컨설팅) 해외실증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창업기업은 해외 대기업과 쉽고 빠르게 신기술·신제품 검증을 협의하고, 실증결과에 따라 제품 상용화부터 기술수출, 사업 확장을 위한 인증 확보까지 다양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이번 상반기에는 빅뱅엔젤스와 동남아 해외실증을 진행하고, 하반기에는 한국무역협회와 유럽 해외실증을 진행하며, 선정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실증자금도 8,000만원에서 최대 1억 원까지 제공한다.


빅뱅엔젤스는 2012년 설립 이후 총 20개의 투자조합을 결성한 첨단기술 기반 기업 전문 창업기획자로, 110개 이상의 초기 창업기업 투자를 통해 기업가치 약 8,000억 원 창출하였다.


창업진흥원과 빅뱅엔젤스가 발굴한 헬스케어, 유통, 핀테크 분야 등 총 17개의 유니콘·대기업이 국내 창업기업에 현지 인프라 플랫폼을 제공하며, 창업기업은 세계적인 보험회사 ‘악사(AXA)’, 헬스테크놀로지 ‘필립스(Philips)’, 차량공유 플랫폼 ‘그랩(Grab)’, 동남아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라자다(Lazada)’ 및 전문의사 네트워크 ‘닥퀴티(Docquity)’, 글로벌 핀테크 플랫폼 ‘니움(NIUM)’ 등과 손잡고 동남아 시장 진출을 타진할 수 있다.


한편, 중기부는 작년에 한국무역협회와 추경 예산을 확보하여 북미·유럽 권역에서 18개 창업기업 대상 해외실증 지원사업을 시범 운영했다. 보다폰(Vodafone), 첼시에프씨(Chelsea FC), 엔하이저부시 인베브(AB Inbev) 등 10개 이상의 글로벌 대기업과 국내기업이 연결되었으며, 참여기업은 해외 기업과 다양한 형태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인공 신경망 연산처리 기술을 보유한 ‘㈜딥엑스’는 유럽 최대 통신사 보다폰과의 실증을 진행하여 해외 인증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럽 내 타 통신사들과의 기술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멀티트랙 동영상 솔루션을 보유한 ‘㈜태그앤롤’은 핀란드 최대 통신사 엘리사(Elisa)와 기술 테스트를 완료하고 다중 카메라(멀티캠) 실시간방송(라이브방송) 솔루션의 상용화 개발을 앞두고 있다.


또한, 케이피엠지(KPMG)를 비롯하여 다수의 북미 기업과 실증을 진행한 ‘㈜쿼드마이너’는 협업기업과 비밀유지협약(NDA) 체결 후 공동으로 네트워크 블랙박스 기술 수출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해외실증 지원사업에 참가한 ㈜비주얼캠프 박재승 대표는 “실증결과는 해외진출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되지만, 스타트업이 단독으로 해외 대기업을 만나고 실증을 진행하는 것은 어려운 게 현실”이라면서 “비주얼캠프는 중기부 사업을 통해 보다폰과 기술실증을 진행하였으며, 결과가 매우 우수해 영국 요양병원 2곳과 추가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했고, 하반기에는 현지 상용화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중기부 강신천 기술창업과장은 “창업기업은 해외실증 결과를 토대로 단기간에 기술수출·판로개척·공동기술개발(R&D) 등 다양한 사업 확장이 가능하다”며 “해외실증 지원사업이 글로벌 대기업과 협력 가능한 기술·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창업기업에 새로운 해외진출 통로를 열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공고 내용은 ‘케이(K)-스타트업 창업지원포털’ 또는 기업마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창업기업은 ‘케이(K)-스타트업 창업지원포털’ 홈페이지에서 6월 13일(월) 15시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2022년 하반기 유럽 해외실증 지원사업'은 ‘케이(K)-스타트업 창업지원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7월부터 모집할 계획이다.



▲ 2022년 상반기 해외실증 지원사업 글로벌 대기업 목록 * 대내외 상황에 따라 글로벌 기업 및 국가가 일부 변경될 수 있음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유성분체기계
서브광고_삼익정공
서브광고_유니팩시스템
서브광고_지지엠
서브우측_넥스트펌프
서브광고_한국니들베어링
서브광고_제이와이테크
서브광고_서은에프에이
서브우측_성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