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장설립온라인지원시스템(Factory On)은 ▲온라인 민원신청 서비스 ▲공장설립 분석 서비스 ▲기업정보 제공 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계신문] 경상남도는 기업인들의 공장설립 인허가 업무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고자 ‘공장설립온라인지원시스템(Factory On)’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공장설립온라인지원시스템(Factory On)은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제6조의2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단지공단, 광역 지자체가 협력하여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온라인 민원신청 서비스 ▲공장설립 분석 서비스 ▲기업정보 제공 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 공장설립 신청 서비스는 대화식 시스템으로, 공장설립과 관련된 질문을 선택하면 기업인들이 희망하는 지역이나 산업단지 등의 신청 절차를 안내한다. 인허가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손쉽게 민원을 신청할 수 있으며, 민원 신청을 완료한 기업인들은 진행 상황 등을 모바일 기기를 통해 받을 수 있다.

공장설립 분석 서비스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입지선정에서 공장설립까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기업인들이 토지·건축물의 입지정보, 인허가 관련 정보를 활용하여 최적의 공장부지를 선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주변의 유사업종 공장·편의시설·생산가능인구 등을 분석해 공장부지로서의 매력도도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업정보 제공 서비스는 지역, 회사명, 공장 대표주소 등 공장설립온라인지원시스템에서 보유 중인 기업정보를 알려준다.

경남도 관계자는 “공장설립온라인지원시스템(Factory On)은 기업인들이 손쉽게 최적의 공장설립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공장설립을 희망하는 기업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