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빅데이터 활용 마이스터 로봇화 기초 과정‘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기계신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관련 전공자 및 현장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활용 마이스터 로봇화 기초 과정‘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빅데이터 활용 마이스터 로봇화 기반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온라인 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홈페이지를 구축해 운영한다. 특히, 교육 시간을 쉽게 내기 어려운 현장 기업 재직자를 위해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인 LMS를 구축, PC는 물론 모바일에서도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활용해 진흥원은 올해 7월 첫 교육 과정으로 ‘빅데이터 활용 마이스터 로봇화 기초 과정’을 개설했다. 마이스터 로봇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세부 교육 내용으로 ▲스마트팩토리의 개요 및 사례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적용 기술 ▲마이스터 로봇화 개요 및 사례 과정으로 구성된다. 교육 과정 모집인원은 총 30명으로 수강 신청은 오는 7월 3일(일)까지 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손웅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은 “앞으로도 본 사업과 연계한 지속적인 교육과정 제공 및 운영을 통해 다양한 산업, 특히 뿌리산업 업종의 로봇화 제조 기반을 조성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로봇 전문인력 양성에 힘을 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 LMS 홈페이지 화면

한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빅데이터 활용 마이스터 로봇화 기반구축사업’을 통해 뿌리기계 업종 분야 숙련공의 현장 노하우를 디지털화해 로봇에 접목시켜 현장 산업체와 종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지원한다.

올해는 기초적인 로봇 활용 기술 습득을 위한 강의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하반기에는 ▲빅데이터 활용 마이스터 로봇화 데이터 분석(시계열 데이터 분석 및 활용기법, ROS 프로그래밍) ▲빅데이터 활용 마이스터 로봇화 데이터 취득(IoT 센서 데이터, 프로그래밍 기초 및 활용, 컴퓨터 비전 기법 활용) ▲빅데이터 활용 마이스터 로봇화 기초(스마트 팩토리, 마이스터 로봇화) 등 총 3가지 교육을 온·오프라인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AI 등 관련 학과 전공자와 현장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는 교육 과정은 온·오프라인 동시 운영으로, 온라인 교육은 LMS를 통해 운영되고, 오프라인 교육은 서울 강남구 수서동 소재 교육장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