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9일 ‘스마트테크 코리아 2022’의 연계 프로그램으로 ‘KRC 한·중 로봇 포럼’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기계신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지난 9일 ‘스마트테크 코리아 2022’의 연계 프로그램으로 ‘KRC(Korea Robot Center) 한·중 로봇 포럼’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중국 로봇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1:1 수출상담 매칭을 지원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포럼에 한국 측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김서현 단장과 로봇기업 10개사가 참여하고, 중국에서는 항저우시 샤오샨 개발구 탕준 국장, 중국 국제로봇기구연맹 장학군 박사 및 중국 절강성 경제건설투자유한공사 푸단크 담당관 등이 온라인으로 참석하는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양국의 로봇시장 동향 및 수요 등의 발표를 통해 로봇분야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포럼에서 샤오산 개발구 탕준 국장은 샤오샨 개발구와 로봇타운을 소개하며 “샤오샨 로봇타운이 양국 로봇산업 기술협력의 교두보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 항저우시 샤오샨 개발구 탕준 국장이 온라인으로 개회사를 발표하고 있다.

중국 국제로봇기구연맹 장학군 박사는 ‘중국 로봇시장 동향’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2020년 기준 중국의 로봇 수입액이 1,000억 위안을 돌파했다”고 밝히며 중국 시장 내 국내 로봇기업의 진출 가능성을 밝게 전망했다.

또한, 절강성 경제건설투자유한공사 푸단크 담당관은 “2021년 KRC와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한국 로봇기업의 중국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정책 지원 및 자금 지원 등 중국 진출 기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중국 항저우시에 운영 중인 KRC의 운영 현황을 발표하면서 “국내 로봇기업의 중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제품 상설 전시, 수출상담회, 로봇 포럼 등을 추진해왔다”며 “앞으로도 온·오프라인으로 마케팅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김서현 성장사업단장이 개회사를 전하고 있다.

KRC 입주기업 중 엘젠아이씨티 강남훈 전무는 “KRC를 활용하여 중국 진출을 위한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도움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손웅희 원장은 ”이번 포럼은 양국의 로봇산업 트렌드를 공유하고 협력분야를 논의하는 교류의 장“이라며 “앞으로도 진흥원은 중국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한국 로봇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국내 로봇기업의 중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부터 중국 샤오샨 개발구와 상호 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고, 샤오샨 로봇타운 내 KRC를 구축·운영 중에 있다. 현재는 국내 로봇기업 10개사가 입주하여 활용하고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