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가 오는 11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리는 ‘산업기계전시회’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6월 27일(월)까지 모집한다.

[기계신문] 부산시가 오는 11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리는 ‘산업기계전시회’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6월 27일(월)까지 모집한다.

2022년 11월 30일부터 12월 3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국제엑스포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산업기계전시회’는 동남아 최대 규모 기업 간 거래(B2B) 기계전시회로, 지난 2년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열리지 못하다가 올해 3년 만에 열리게 됐다.

주요 전시 품목은 산업용 기계류 및 기계부품, 엔지니어링, 하드웨어, 공장자동화 등 산업 설비 전반이며, 올해 전시회에는 40여 개국 2천여 개사가 참가하고 4만여 명이 전시회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는 지난 2013년부터 전시회 참가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며, 올해도 6개사를 선정해 부스임차비 일부, 상담통역비, 물류비 등 전시회 참가비용을 지원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6월 27일까지 부산시 해외마케팅통합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한편, 지난해 부산의 對인도네시아 전체 수출 중 산업기계 품목이 차지하는 비중은 22%로 2020년 대비 95.4% 증가했다. 최근 인도네시아 정부가 기계 분야에서 수입대체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지역 기업은 기존 바이어와의 협력 강화와 함께 신규 바이어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인도네시아 기계산업은 지난해 코로나19로 부진했지만, 올해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라 인도네시아 경제도 점진적인 회복 기조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제조업 분야의 생산량 부족과 낮은 제품 경쟁력으로 원자재 수입 의존도가 높아 부산의 주력산업에 있어 기회의 시장이다.

신창호 부산시 산업통상국장은 “세계 최대 자유무역협정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지난 2월 1일 공식 발효되면서 지역 주요 수출품의 관세 철폐 및 절차 간소화로 아세안 시장 진출이 수월해졌다. 지역의 대표적인 수출 견인품목인 산업기계의 아세안 수출 확대를 위해 전문전시회 참가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발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