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15일 글로벌 종합 에너지 기업인 TotalEnergies와 LNG 트레이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과 토마 모리스(Thomas Maurisse) Total 수석 부사장

[기계신문]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6월 15일 글로벌 종합 에너지 기업인 TotalEnergies(이하 ‘Total’)와 전략적 장기 협력의 초석 마련을 위한 LNG 트레이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Total의 자회사인 TEGPA(TotalEnergies Gas and Power Asia)가 있는 싱가포르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과 토마 모리스(Thomas Maurisse) Total 수석 부사장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Total은 1924년 설립된 프랑스의 다국적 통합 에너지 기업으로, 석유·천연가스·바이오 연료·재생에너지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가스공사와 Total은 그동안 LNG 장기 도입 및 판매 계약 등을 체결하며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어왔으며, 지난달 대구에서 개최된 세계가스총회(WGC 2022) 기간 동안 대표 간 면담을 통해 이번 협약을 이끌어냈다.

이 자리에서 양사는 ▶LNG 마케팅 및 선적 ▶LNG 시장 동향 공유 등 트레이딩 관련 사업 기회 발굴 ▶에너지 안보 강화를 위한 협력 체계 마련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최근 변동성이 커지는 에너지 시장 상황을 고려해 단기적으로는 LNG 트레이딩 및 전략 다각화를 추진하고, 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인 에너지 확보를 목표로 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가스공사는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Total이 다양한 LNG 구매 마케팅 전략과 위험 관리 기법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고 있어, 향후 잠재적 프로젝트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로 적극적인 트레이딩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은 양사의 오랜 협력으로 이룬 소중한 결실”이라며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 구축을 통한 트레이딩 역량 강화로 가격 경쟁력 있는 천연가스 도입 및 안정적 수급관리에 주력해 국민 에너지 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