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이노텍이 자체 개발한 ‘나노 다결정 열전 소재’ 기술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다.

[기계신문] LG이노텍은 자체 개발한 혁신소재 원천기술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녹색기술인증’은 지속가능성장에 기여하는 친환경 기술을 정부가 공인하는 제도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기술은 LG이노텍의 ‘나노 다결정 열전 소재’로, 선박 등 산업용 발전을 위한 열전 시스템에 적용되는 핵심소재다.

열전 발전은 열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 방식이다.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움직이는 전자의 성질을 활용해 열전 반도체 소재 양쪽에 온도차를 줘 전력을 생산한다.

열전 발전은 폐열을 회수해 전력을 재생산하기 때문에, 전력 생산을 위한 발전기 가동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나노 다결정 열전 소재’가 적용된 열전 시스템을 선박에 탑재할 경우, 1척당 연간 892톤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2,903톤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도 있다. 20년생 소나무 한 그루가 한해 흡수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3.9 kg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선박용 열전 시스템은 약 74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져오는 셈이다.

선박 외에도 제철소 공정 등에 열전 시스템이 적용되면 발전량 10 kW 규모 기준, 연간 약 40톤 규모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지구 온난화를 늦추기 위한 다양한 국제 환경규제가 선박, 철강 등 산업계를 중심으로 강화되는 추세여서, 향후 열전 시스템과 같은 친환경 발전 기술의 부가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실제로 IMO(국제해사기구)는 전 세계 선박에 대해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 줄이도록 규제를 강화한 바 있다.

LG이노텍은 범지구적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자원순환 및 온실가스 감축 활동에 앞장서기 위해 제품 개발 및 생산 전 과정에 친환경 기술을 적극 도입·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LG이노텍은 앞서 2006년부터 유해물질 검사 시스템을 도입해 전사에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 제품에 대한 환경 유해물질 함유 여부를 부품입고 단계부터 엄격하게 관리해,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제품의 환경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국제표준환경평가인 ‘LCA(전 과정평가, Life Cycle Assessment)’를 주요 제품에 도입했다. ‘LCA’는 원재료 생산부터 제품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평가하는 수단이다. 또, ‘환경성적표지 인증’ 취득을 통해 탄소배출량 등 주요 제품의 환경영향을 지속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LG이노텍은 제품 입고용기로 주로 사용되던 골판지 상자를 재사용 가능한 용기로 대체해 포장 폐기물을 줄이고, 디지털 전환(DX) 기반 포장 자동화 설비를 도입해 과대포장 및 플라스틱 사용량을 대폭 절감하는 등 친환경 제품 생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사적으로 추진 중이다.

정철동 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ESG가 강화되는 흐름 속에서 모든 산업분야에 걸쳐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기술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질 것”이라며 “LG이노텍은 ESG 선도기업으로서 고객경험 혁신을 위한 다양한 친환경 기술 및 제품 개발을 지속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