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 아비바(AVEVA)가 부산에 ‘아비바 조선·해양기술 연구센터’를 연내에 개소한다.

[기계신문] 영국 아비바(AVEVA)가 부산에 ‘아비바 조선·해양기술 연구센터(AVEVA Marine Center of Excellence)’를 연내에 개소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부산시는 20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아비바와 연구센터 건립을 위한 투자양해각서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아비바 측에서는 캐스퍼 허즈버그 아비바 최고운영책임자, 오재진 아비바코리아 대표 등 임원 7명이 참석했다.

아비바는 디지털 전환과 지속 가능한 혁신을 주도하는 조선·해양 및 산업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영국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 10개의 R&D센터와 22개 비즈니스 거점을 통해 40개국 2만여 개사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아비바는 국내 유수의 조선업체에도 독보적으로 스마트솔루션을 공급해온 만큼 이번 연구센터 설립을 통해 국내 조선·해양 부문 고객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고객들과 협력해 아비바 엔지니어링 솔루션의 성능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캐스퍼 허즈버그(Caspar Herzberg) 아비바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최고 수익책임자(CRO)는 “아비바는 한국의 조선·해양 분야 글로벌 리더들과 함께 성장해왔고, 그만큼 한국은 아비바에 굉장히 중요한 시장”이라며 “기술연구센터를 통해 앞으로 고객들과의 협력을 더욱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한국의 조선·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아비바의 이번 부산 기술연구센터 설립은 부·울·경 지역 조선·해양산업의 연구개발 거점기능 수행으로 국내 조선해양산업의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부산에 성공적으로 안착해서 청년들을 위한 좋은 일자리와 전문인력 양성에도 힘써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