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0-10 10:35:13
기사수정


▲ 대전시가 정부의 민간주도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 중인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의 중심이 되는 첫 번째 단계를 통과했다.



[기계신문] 지난 10월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에서 개최한 제43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에서 당초 발표한 발사체 특화지구와 위성 특화지구 지정계획에 더해 연구·인재개발분야 특화지구를 추가로 지정하는 내용의 ‘우주산업 협력지구(클러스터) 계획 수정(안)’이 원안 의결되었다.


이를 통해 과기정통부는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를 공식화하여 우주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한다는 계획으로, 특화지구 간 유기적 상호 연계와 협업을 강화하여 동반상승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전시는 과기정통부의 우주산업 협력지구(클러스터) 계획 수정(안)’ 의결로 우주 관련 연구 및 인재개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대전의 연구·인재개발 분야 특화지구 지정이 유력해졌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7월 제42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통해 심의의결된 우주산업 클러스터 계획에는 경남과 전남이 민선 7기부터 즉시 사업을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하여 후보지로 선정되었다.


그러나 대전은 산‧학‧연 풍부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 우주산업 육성부터 국가 우주 경쟁력 제고까지 도시브랜드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우주산업 클러스터 사업 대비에는 소홀하였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에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이장우 대전시장은 직접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및 최상목 경제수석 등 대통령실 관계자 및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에게 우주산업 클러스터가 대전과 전남, 경남 3개 축으로 조성되어야만 우주산업이 국가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리 매김할 수 있다는 점을 적극 피력했다.


또, 8월 3일 개최되었던 국민의 힘 예산정책협의회에서도 권성동 당시 원내대표를 비롯한 여당 의원들에게 대전시 입장을 전달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받았으며 이후에도 왕성한 정무적 활동을 통해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이러한 대전시의 노력은 8월 17일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연구·인재개발 분야 우주산업 클러스터 추가 지정 공언으로 이어졌다.


이후에도 대전시는 실무적으로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 구축을 위해 미래우주 SW분야, 우주탐사, 스타트업 등 연구‧인재개발 분야의 대전만의 특장점을 과기정통부에 전달하고 지역의 산학연 전문가들과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콘텐츠를 구체화하는 등 적극적으로 노력하였다.


과기정통부는 추가된 연구·인재개발 특화지구는 기존 발사체·위성 특화지구와 차별화된, 미래 신산업 창출을 위해 필요한 연구개발 및 인재양성 기능에 특화할 계획으로, 앞으로 이를 수행할 최적의 후보지를 선정(10월)하고, 면밀한 사업계획서 검토(10월~11월)를 거쳐 최종적으로 11월에 국가우주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정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과기정통부와 면밀히 협력하여 연구·인재개발 분야 특화지구 조성을 위한 세부 계획을 마련하는 등 최종 국가우주위원회 심의를 통한 우주산업 클러스터 확정까지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이번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 조성 결정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우주강국으로 가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대전은 위성서비스 개발, R&D 등 연구·인재개발 분야 특구의 적임지로서 정부정책에 발맞추어 내실 있는 우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대전의 위상은 물론 나아가 국가 우주경쟁력을 드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3개의 대학에서 우주 관련 전문 교육이 이뤄지고 있고, 항공우주연구원 등 13개 인공위성 분야 전문 연구기관이 집적돼 있으며, 특히 쎄트렉아이 등 60여개의 우주 관련 기업이 포진해 있어 정부 국책사업인 우주산업 클러스터 연구인재개발 특화지구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권혁재 기자 hjk@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_엑센티어
서브광고_호진
서브광고_에이텍
서브우측_대하기전
서브우측_성도FA
서브광고_다주하이테크
서브광고_한국분체기계
서브광고_현대중공업
서브광고_제이와이테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