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ITI시험연구원이 지난 7일(금) 경남 김해시에서 김해시험인증센터를 개소했다.

[기계신문] FITI시험연구원이 지난 7일(금) 경남 김해시에서 김해시험인증센터를 개소했다. FITI시험연구원 주최·주관,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후원으로 열린 이날 개소식에는 김화영 FITI시험연구원장, 홍태용 김해시장, 조팔도 김해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 홍성옥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장을 비롯한 공공 및 유관기관, 지역기업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문을 연 FITI시험연구원 김해시험인증센터는 김해의생명센터단지 내 위치하고 있으며, 비대면 의료산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비대면 의료기기의 시험평가 기준 및 안전성·신뢰성 확보를 통한 기업의 기술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해시험인증센터는 2026년까지 5년간 국비 50억 원을 포함해 총 120억 원을 투입해 비대면 의료기기 상용화 지원을 위한 ▲성능시험평가실 ▲기능안전평가실 ▲신뢰성평가실 그리고 인허가 컨설팅을 위한 ▲고객상담실 등 비대면 의료기기 안전성 및 신뢰성 평가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주요 지원 분야는 ▲비대면 진단·치료기기 ▲VR·AR 기반 디지털 치료기기 ▲신체·생활보조 웨어러블 치료기기 등으로 환자·예방 중심의 의료서비스 분야에 해당한다.

FITI시험연구원은 올해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기반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비대면 의생명·의료기기 산업육성 플랫폼 기반구축사업을 김해시와 공동 추진하고 있다. 그 연장선으로 지난 8월 김해시와 신산업 육성 및 시험인증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김해시험인증센터를 개소하게 됐다.

센터는 김해시를 비롯해 동남권에 위치한 의생명·의료기기 분야 기업을 중심으로 시험인증 서비스를 직접 지원해 비대면 의료기기 산업의 성장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화영 FITI시험연구원장은 “디지털 전환으로 의료 패러다임이 급속도로 변화하면서 비대면 진료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의료기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 FITI시험연구원 김해시험인증센터는 김해시 비대면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이바지함은 물론, 자동차, 환경 등 지역 내 주요 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