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2022 국토교통기술대전’에 참가해 무인이동체 성능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험평가 체계를 선보였다.

[기계신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해 11월 10일부터 11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2 국토교통기술대전’에 참가해 무인이동체 성능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험평가 체계를 선보였다.

국토교통부 주최로 올해 12번째 개최된 국토교통기술대전은 ‘공간과 이동의 혁신’이라는 주제로 미래 모빌리티 중심의 국토교통 미래비전과 성과를 공유하는 등 국토교통 과학기술 분야 최대 규모 전시회이다.

그간 무인이동체의 성능과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시험평가 체계가 부재하여 무인이동체 관련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KTL은 정부의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및 SW플랫폼 개발사업’ 총괄기관으로서, 무인이동체 통합기술관리 및 시험평가 체계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KTL은 무인이동체에 대한 시험항목, 절차, 기준 등을 구체화하고, 품질평가체계와 시스템 검증 프로세스를 개발하여 무인이동체 산업 활성화 촉진을 지원하고 있다.

▲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및 SW플랫폼 개발 사업 소개

이와 연계해, KTL은 이번 기술대전에서 정부부처 관계자, 업계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 관련 연구 성과물을 소개했다.

철도시설물 점검, 산불 대응 등 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 품질 확보에 필요한 시험평가 체계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지정된 드론, 무인 선박 등 다양한 무인이동체 제품을 선보였다.

또한, 국내 무인이동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품 품질인증 획득 가이드 등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을 위한 인증 절차를 설명하는 자리도 가졌다.

해당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KTL 장홍석 책임연구원은 “신뢰성 분야에 대한 KTL의 56년간 축적된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무인이동체 품질향상과 국내 무인이동체 산업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