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 아다로미네랄과의 협력을 통해 알루미늄의 안정적인 공급 확보에 나선다.

[기계신문] 현대자동차는 지난 13일(일) 경제단체 및 기업간 글로벌 협의체 ‘B20 서밋 인도네시아 2022(B20 Summit Indonesia 2022)’ 기간 중 인도네시아 발리 누사두아(Nusa Dua) 컨벤션센터에서 아다로미네랄과 알루미늄 공급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다로미네랄(PT Adaro Minerals Indonesia Tbk)은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광물자원 생산 기업으로, 최근 알루미늄 생산을 위한 제련소 신설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을 비롯해 아다로에너지 에드윈 수리야자야(Edwin Soeryadjaya) 프레지던트 커미셔너(President Commissioner), 아다로미네랄 가리발디 또히르(Garibaldi Thohir) 프레지던트 커미셔너(President Commissioner), 크리스찬 아리아노 라흐맛(Christian Ariano Rachmat) 사장(President Director) 등 회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현대자동차는 최근 글로벌 전동화 시장 확대에 따라 자동차 제조용 알루미늄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대외 변수에 따른 공급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알루미늄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아다로미네랄과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알루미늄 생산 및 공급에 관한 포괄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현대자동차는 아다로미네랄에서 생산하는 알루미늄을 공급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양사는 알루미늄의 사양, 공정 등에 대해 긴밀하게 협의해 최상의 제품이 생산되도록 협력한다.

아울러 아다로미네랄은 알루미늄 제품이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생산거점으로 확대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향후 아다로미네랄이 생산하게 될 저탄소 알루미늄 을 현대자동차에 우선 공급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력한다.

현대자동차와 아다로미네랄은 이번 알루미늄 공급 관련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소재, 친환경 분야 등에서 추가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현대자동차는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 배터리셀 합작공장 착공 등 자동차산업 분야에서 인도네시아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면서 “이번 알루미늄 공급 관련 협력이 시너지를 발휘하며 인도네시아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친환경 미래 리더십 확보를 위한 협업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