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식량과학원은 지난 22일 ㈜공간정보와 노지 스마트농업 관련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기계신문]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은 지난 22일 ㈜공간정보와 노지 스마트농업 관련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기술이전 협약 체결로 농촌진흥청은 ㈜공간정보에 정밀 물관리 기술과 병해충 예찰 기술 등 노지 스마트농업 관련 6가지 특허기술을 하나로 묶어 이전하고, 기술 개발을 위한 지원과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기술이전 실시료는 3억 원이며, 사용기간은 3년이다.

기술 이전된 6가지 특허기술은 ▲지중 점적 관개 제어 시스템 ▲트랙터 장착형 암거배수관 매설기를 이용한 암거배수관 시공 방법 ▲지하 수위 제어 시스템 ▲자동 포집 모듈을 포함하는 해충 유인 트랩 ▲드론 도킹 스테이션 및 이를 이용한 드론의 도킹 방법 등 특허 5건과 이러한 개별 요소 기술들을 통합해 자동 운영하는 ▲노지 스마트농업 통합관제 프로그램 저작권 1건이다.

▲ (왼쪽부터) 지중점적 관개 시스템, 암거배수관 시공방법, 지하 수위 제어 시스템

이번 기술이전은 지난 5월 국립식량과학원이 ㈜공간정보와 맺은 ‘노지 스마트농업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노지 스마트농업 기술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현장 보급을 위해 추진됐다.

㈜공간정보는 드론 개발과 영상 촬영, 3차원 모델링, 정밀농업에 기반을 두고 드론과 위성을 활용한 원격탐사 노지작물 수확량 예측 서비스, 인공지능(AI) 기반 농업 데이터 구축 등 국내외에서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노지 스마트농업은 소득 대비 비용이 많이 들어 농업 현장에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개별적인 1~2가지 기술로는 노지 환경을 제어하기 힘들어 현장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 (왼쪽부터) 디지털 트랩, 드론 스테이션, 통합관제프로그램

이에 농촌진흥청은 지중점적, 디지털 트랩, 영상진단, 통합관제시스템 등 노지 스마트농업 관련 기술들을 하나로 묶어 수요자가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활용도와 완성도를 높였다.

㈜공간정보 김석구 대표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노지 스마트농업 기술을 도입해 농가 일손 부족 문제를 덜고 노지 환경에서도 작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기도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장은 “스마트농업은 우리 농업이 직면하고 있는 기후변화, 노령화, 안정 생산 등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며 “이번 기술이전으로 민관이 더욱 공고히 협력해 노지 스마트농업 기술이 농업 현장에 더 신속히 적용, 확산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