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김화영 FITI시험연구원장과 박재홍 한국전기차산업협회장

[기계신문] FITI시험연구원은 지난 28일 한국전기차산업협회와 전기차 산업 분야 시험인증 서비스 및 연구 교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전기차산업협회는 전기차 및 연관 산업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협회로, 전기차 산업 유망기업 발굴 및 육성, 신사업 기회 등을 모색하고 국제교류를 통한 해외진출 기회를 확대해 에너지 신산업 저변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전기차 산업 분야에 대한 시험·평가·인증·검사·기술 및 공동연구, 기술협력 등을 통해 전기차 산업 기술 발전 향상은 물론 각 기관의 공동 발전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양측은 ▲전기차 산업·기술개발 관련 공동연구 추진 및 기반구축 사업기획 참여 ▲전기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보공유 및 기술지원 협력 ▲한국전기차산업협회 회원사 의뢰 시험·인증 업무의 상호 협력 등에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FITI시험연구원은 국내 전기차 기업들의 부품 생산 관련 시험 및 제품인증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전기차 산업의 시험인증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화영 FITI시험연구원장은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어 기술 경쟁력 및 안전성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협약으로 한국전기차산업협회와 협력해 국내 기업이 전기차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험인증 서비스를 개발,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FITI시험연구원은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산업 전환에 대응하고자 미래차 전장부품의 기능안전 확보를 위한 기반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충북 충주에 미래차 전장부품 기능안전·신뢰성 지원센터를 구축해 미래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