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는 양포동 섬유·가죽·패션 산업특구 운영기간을 2024년까지 2년 연장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경기도는 양주·포천·동두천 3개시와 협력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양포동 섬유·가죽·패션 산업특구(이하 섬유특구) 운영기간을 2024년까지 2년 연장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승인된 섬유특구 2단계 사업은 2024년까지 2년의 사업기간 연장과 변화된 글로벌 여건을 반영해 특화사업을 정비·추진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양주·포천·동두천 제조업 밀집 지역이 추가되어 더 많은 기업이 지역특화발전특구의 규제특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경기도와 양주·포천·동두천시는 이번 특구 연장을 통해 ▲특구산업 인프라 확충‧운영 ▲수출시장 활성화 ▲생산기술 고도화 ▲산업 지원기능 강화 등 4개 특화사업에 14개 세부사업을 선정해 운영할 방침이다.

지난 2018년 9월 국내에서 유일하게 섬유분야 특구로 지정된 이후 도와 양주·포천·동두천시는 행정협의회를 운영하며 섬유분야 제조업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다.

경기도는 양포동 특구 운영과 연계해 지난해 4월 고용노동부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됐으며 5년간(2022~2026년) 390억 원의 예산으로 섬유 제조업의 안정적인 고용창출과 산업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원사업 첫 해인 2022년에는 239명의 일자리를 창출했고 특구 내 섬유 제조업체의 기술 고도화 및 노후시설 현대화 개선사업을 추진해 20개 업체의 기술지원과 시설개선을 완료했다.

또한 지난 5년간 150여 업체의 정책연계 173건과 ‘원단 주름과 패턴이 동시에 형성되는 가공 장치’ 등 특허 60건을 등록했으며, 섬유패션위크 운영기간에 200여 명의 수입상과 수출상담을 진행하는 등 해외판로를 개척했다. 또, 소공인을 위한 특화지원센터를 구축해 특구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해 왔다.

양포동 섬유특구 판로개척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D인터내셔널 대표는 “특구 지정 이후 추진된 사업들을 통해 국제 환경 기준에 맞는 협력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해 힘든 시기임에도 산·학·연·관이 협력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경기도와 양주·포천·동두천시는 이번 특구연장계획에 섬유패션산업의 첨단·스마트화사업, 패션창작 공동장비 운영 등 지역산업의 혁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반영해 지역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노태종 경기도 특화기업지원과장은 “이번 2단계 특구사업을 통해 섬유 제조업을 탄소·친환경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첨단고도화 분야에 집중 지원할 것”이라며 “양포동 섬유특구를 글로벌 섬유·패션 브랜드 거점지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