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올해 통상 이슈로 ▶출구가 보이지 않는 미-중 갈등 ▶미래 핵심 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 간 ‘보조금 경쟁’ 격화 ▶기후변화(탄소) 통상 시대 본격화의 원년 등을 선정하였다.

[기계신문] 한국무역협회(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6일 ‘2023년 오프로드 통상환경에 대비하고 있는가? : 2022년 7대 통상뉴스와 2023년 통상환경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올해 통상 이슈로 ▶출구가 보이지 않는 미-중 갈등 ▶미래 핵심 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 간 ‘보조금 경쟁’ 격화 ▶기후변화(탄소) 통상 시대 본격화의 원년 등을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보고서는 미-중 갈등이 상품무역을 넘어 기술패권 경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공급망 재편을 위한 프렌즈 쇼어링(Friend Shoring)과 디커플링(Decoupling) 심화로 갈등이 더욱 본격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미-중 갈등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2021년 미국의 對중국 무역은 6,915억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지난해 3분기까지도 5,587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지속하였다.

다만, 미-중 무역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미국 전체 무역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16.6%에서 2022년 3분기 누적 기준 13.6%로 감소하는 등 실제로는 감속세를 시현하였다.

▲ 미국의 대중국 무역 추이 (단위: 억 달러)
▲ 미국의 대중국 무역 비중 추이

美 상무부는 지난해 10월 7일 對중국 반도체 수출 통제 조치를 발표하였고, 12월 15일에는 중국 최대 반도체 생산기업인 YMTC를 포함한 36개 기업을 수출통제명단에 포함하는 등 對중국 공급망 제재를 지속 강화하고 있다.

또, 반도체과학법, 프렌즈쇼어링 강화, 국가핵심역량수호법(NCCD Act, National Critical Capabilities Defense Act) 도입 논의를 바탕으로 외국인의 대미 투자(Inbound) 및 미국 기업의 해외 투자(Outbound) 규제를 강화할 방침이기에, 향후 미-중 기업 간 연결 고리가 더욱 약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보고서는 주요국이 자국의 핵심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보조금 경쟁’을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OECD에 따르면, 정부 지출, 조세상의 지원, 특혜 금융과 같은 각국 정부의 정책 지원은 2018년 3,903건, 2019년 4,437건에서 2020년 5,081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올해도 코로나19 대응, 탈탄소 경제 전환, 러-우 전쟁과 에너지 위기 대응, 디지털 경제 전환 등으로 인하여 각국의 보조금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연도별 보조금 조치 건수

미국은 ‘인프라 투자 및 일자리법’, ‘반도체과학법’,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산업 육성 3법을 통해 본격적인 자국 중심 공급망 구축과 산업 육성을 위한 대규모 연방 예산 투입 및 세제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중국은 2015년 발표한 ‘중국제조 2025’ 달성을 위해 전기차, 반도체 제조업체 등 핵심 기업에 대한 정부 보조금 지원을 확대 중이다.

2019년 중국 정부가 제공한 직접 보조금, 특혜 대출 및 세금 감면 등의 혜택은 1조 7,100억 위안(약2,480억 달러)으로 추정되며, 이는 2019년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1.73%로 미국의 GDP 대비 보조금 지급 비율인 0.39%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중국 상장그룹 중 상하이자동차그룹(SAIC Motors)이 지난해 약 5억 9,800만 달러의 보조금을 받으면서 가장 많은 보조금을 받았으며, 비야디(BYD) 등 3개 자동차 회사도 보조금 수혜 상위 10대 기업에 포함되는 등 첨단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한 보조금 지원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EU 역시 그린딜 투자계획을 통한 친환경 산업과 반도체 산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미국의 IRA 시행으로 인한 역내 제조경쟁력 약화를 우려하여 적극적인 산업보조금 집행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보고서는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가 시범 시행되는 올해가 ‘탈 탄소통상’시대의 원년이 될 것으로 내다보았다.

EU 집행위, 의회, 이사회는 지난해 12월 13일 탄소국경제도(CBAM)의 주요 쟁점에 대해 잠정 합의했으며, 적용 품목에 기존 집행위 초안에서 제시된 철강, 알루미늄 등 5개 품목 이외에 수소를 추가하였다.

지난해 EU의 수소 수입 금액은 1.7백만 유로로 매우 낮지만, 향후 친환경 ‘그린수소’ 산업 육성 계획을 고려해 적용 품목으로 추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삼자협의를 통해 새로 추가된 품목 중 일부는 우리나라의 對EU 수출 비중이 높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CBAM 의회 수정안 초안을 발의한 모하메드 차힘(Mohammed Chahim) 의원은 화석 연료로 생산되어 값이 싸고 탄소 배출량이 높은 ‘그레이수소’의 수입에 대응하기 위해 CBAM 도입을 통한 EU 내 ‘그린수소’ 산업 육성을 촉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시행과 함께 탄소배출량이 많은 철강, 시멘트 등 역내 일부 산업에 탄소 배출권 구입을 면제해주는 탄소 배출권 거래제(ETS, Emission Trade System) 무상할당 폐지를 2034년까지 점진적으로 추진하기로 협의하였다.

다만, 수입품에만 적용하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만으로는 EU의 산업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다며 탄소배출권거래제 유상할당관련 수출품에는 리베이트를 주거나, 무상할당을 계속 적용하여 EU 제조업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 EU 의회 수정안 경과별 수출 리베이트 제도 *자료 : European Parliament(2021), S&D Group, Renew Group(2022), European Parliament(2022)

정만기 KITA 부회장은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도입이나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도입으로 인해 약화될 우려가 있는 우리 기업들의 산업경쟁력을 보완해줄 수 있도록 우리도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수출금액을 고려하여 배출권 거래제상 유상할당을 무상할당으로 전환하거나 수출 리베이트 제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이외에도 ▶경제안보 우선의 무역협정 추진 가속화 ▶무역제한조치 확산의 중심에 선 노동·인권 ▶전자상거래를 넘어 데이터 통상의 시대로 ▶타깃(target)형 수입규제조치 시행을 2023년에 주목해야 할 통상이슈로 제시하였다.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Indo-Pacific Economic Framework)를 필두로 향후 추진되는 무역협정에서 ‘경제안보’가 우선시될 것으로 내다보았다.

현재 추진 중인 미-EU 무역기술위원회(TTC, Trade and Technology Council), 미주 경제 번영 파트너쉽(APEP, Americas Partnership for Economic Prosperity), 미-대만 21세기 무역이니셔티브(US-Taiwan Initiative on 21st Century Trade) 등은 모두 ‘경제안보’를 우선시하는 새로운 무역 질서의 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미국의 위구르강제노동방지법(UFLPA) 시행 및 EU의 노동·인권 의무를 포함한 ‘공급망 실사 지침’의 입법화로 인해 노동·인권 이슈가 더욱 부각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올해 초 발효 예정인 한-싱가포르 디지털동반자협정(DPA)과 기 체결된 FTA의 규범 개정 또는 양자 디지털 통상 협정의 추진 가능성을 볼 때, 디지털 통상에 대한 논의 역시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보고서는 마지막으로 반덤핑, 상계관세와 같은 전통적 수입규제 조치 증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우회덤핑 분야나 특별 시장 상황(PMS)과 같이 정교해진 조사기법 활용한 수입규제 조치를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KITA는 지난해 발송한 통상뉴스레터 238건과 통상뉴스 3,852건을 분석하여 2022년 통상환경 키워드로 ‘경제안보, 자국중심주의, 신통상 이슈’를 꼽았고, 7대 통상 뉴스를 선정하였다.

2022년 7대 통상뉴스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그에 따른 서방의 수출통제조치 확산 ▶미-중 갈등 속 시진핑 3기 개막과 미국 중간선거 ▶미국의 역내공급망 구축 본격화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협상 개시 ▶탄소 무역장벽 가시화 ▶노동·인권의 통상 의제화 ▶디지털 통상 시대 개막을 꼽았다.

정만기 부회장은 “최근 미국, 중국, EU 등은 디지털 전환, 그린 전환을 앞세워 반도체, 전기동력차, 배터리 등 자국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정책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는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어, 제도 마련 단계부터 우리의 이익 반영을 위한 협상 노력을 적극 전개하는 한편,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외국과 동등한 경쟁 여건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국내 시설이나 연구개발 투자에 대해서는 세액공제 확대 등 보조금 제공을 늘려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점에서 최근 우리 정부의 대기업 25%, 중소기업 35%에 이르는 반도체 시설투자 세액공제 확대는 불가피하며 적절한 조치로서, 국회는 신속한 입법으로 이를 뒷받침해야 할 것”이라면서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 기업의 해외 이탈은 가속화되고 양질의 일자리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