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솔루션이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와 글로벌 태양광 동맹을 맺는다. (사진) 한화솔루션이 건설한 미국 텍사스주 태양광 발전소

[기계신문] 한화솔루션은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기업인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와 친환경 에너지 확산과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MS가 2030년 탄소중립 조기 달성을 목표로 추진 중인 에너지 전환 사업에, 한화솔루션이 태양광 발전 모듈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발전소 설계·시공까지 담당하기로 뜻을 모은 것이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협약에 따라 MS와 공동으로 다양한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화솔루션은 또 올해부터 MS가 전력 구매 계약(power purchase agreements, PPA)을 체결할 태양광 발전소에 2.5 GW 이상의 모듈을 순차 공급한다.

태양광 발전소 건설을 위한 설계·구매·시공(EPC)도 한화솔루션이 담당한다. 이처럼 글로벌 대형 ICT 기업이 태양광 기업과 직접 협업을 통해 대규모 재생에너지를 조달하는 것은 업계 최초다.

브래드 스미스 MS 사장은 “안정적인 태양광 에너지 공급망을 확보하는 것은 글로벌 기업의 탄소 저감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미국 내에서 태양광 제품을 통합 생산하는 한화솔루션과의 협업이 MS의 신속한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화큐셀 미국 조지아 공장

한화솔루션은 연내에 기존 조지아주 달튼 공장의 연간 태양광 생산 능력을 1.7 GW에서 5.1 GW로 늘리고, 내년 말까지 인근 카터스빌에 잉곳·웨이퍼·셀·모듈을 각각 연간 3.3 GW씩 통합 생산하는 ‘솔라 허브’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이 ‘메이드 인 어메리카’ 제품 생산을 목표로 추진 중인 태양광 통합 생산단지 ‘솔라 허브’의 조기 안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구영 한화솔루션 큐셀 부문 대표는 “MS와 파트너십 체결은 한화솔루션이 태양광 모듈 제조 기업을 넘어 글로벌 기업과 협력하는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의미”라면서 “내년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갈 솔라 허브를 기반으로 종합 에너지 선두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역량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