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에너지 밸류체인을 강화하며 친환경 종합사업회사로 진화를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광양 LNG터미널 전경

[기계신문] 포스코인터내셔널이 31일(화) ‘광양 제2 LNG터미널 착공식’을 개최했다. 총 9,300억 원을 투자해 LNG탱크 20만 ㎘급 2기를 추가 증설하는 사업으로, 완공시점은 2025년이다.

이날 착공식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어기구, 서동용 국회의원, 최성안 삼성중공업 부회장 등 정부, 고객사 관계자와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을 비롯한 포스코그룹 경영진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증설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LNG 전 밸류체인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미드스트림(LNG 저장)의 인프라자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탐사부터 생산, 저장, 발전에 이르기까지 LNG 밸류체인을 갖고 있는 국내 유일의 에너지 전문회사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LNG터미널 착공 의미는 ▲LNG사업 밸류체인 완성을 통한 양적 성장 ▲LNG 저장용량 확보를 통한 국가 에너지 안보 기여 ▲수익성 기반 신재생 사업 추진에 따른 질적 성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현재 광양 LNG터미널에 73만 ㎘ 규모의 #1~5호기 LNG 탱크를 운영하고 있고, 2024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20만 ㎘의 #6호기도 건설 중에 있다.

이번에 착공하는 20만 ㎘급 2기의 LNG저장탱크가 더해지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광양 LNG터미널에 총 133만 ㎘의 저장 용량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전 국민이 40일 동안 사용 가능한 난방용 가스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다.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증설이 완성되면 광양 LNG터미널은 국내 민간 1위이자 전 세계 11위 터미널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 포스코인터내셔널_LNG 거래량 및 저장용량

포스코인터내셔널의 LNG 저장용량 확보는 국가 에너지 안보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할 전망이다. 최근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위기 속 석탄발전의 축소와 이에 따른 LNG 수요 증가로 각 국가들은 에너지 수요처와 국내 저장 인프라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LNG터미널 증설 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터미널 구축 기간 동안 일평균 600여 명의 건설인력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LNG밸류체인 완성을 통한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재생에너지, 수소인프라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 확대를 통한 질적 성장도 함께 추진한다. LNG밸류체인 중 다운스트림에 해당하는 LNG 발전분야에 수소 혼소발전(Hydrogen Co-Firing) 기술을 적용해 탈탄소 시대를 위한 에너지사업 전환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태양광, 풍력 등 기존 신재생에너지 발전 역량도 높여 나간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우수한 풍황(風況) 자원을 보유한 전남 신안군 자은면 일대에 62.7 MW의 육상풍력단지를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향후 신안군 자은도 서쪽 25 km 해상에 300 M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는 신규 신재생에너지 사업 개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포스코인터내셔널 LNG 사업 밸류체인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은 “포스코 철강산업 도약과 함께 2005년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LNG터미널 상업운전을 게시한 광양에서 또 하나의 성장동력이 될 제2 터미널을 착공하게 됐다”며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LNG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기업과 지역사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이번 제2 액화천연가스 터미널 증설은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포스코에너지의 합병으로 완성된 액화천연가스 벨류체인을 더욱 탄탄하게 하고 포스코그룹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도에서도 포스코그룹이 철강산업을 넘어 액화천연가스, 수소,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을 선도하는 세계 일류기업으로 도약하도록 힘껏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 27일 포스코에너지와 합병한 후 통합법인의 첫 실적을 공개했다. 2022년 연간 매출은 41조 7,000억 원, 영업이익은 1조 1,740억 원으로 사상 첫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