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는 창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방위·원자력 분야 시장 확대에 따른 관련 산업을 적극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기계신문] 경상남도가 지난해 10월 신청한 ‘창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단’ 최종 선정을 위해 막바지 총력을 다하고 있다.

경남도는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전략산업으로 방위산업과 원자력산업을 중점 육성하고 생산거점을 확보하기 위해 창원시 의창구 북면 일대를 창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신청했으며, 2월 중 국토교통부의 선정 발표를 앞두고 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신규 국가산업단지를 유치하기 위해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비롯한 각종 규제 완화를 정부와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직접 건의하였으며, 기회가 있을 때마다 건의서를 작성하여 대통령실과 정부에 직접 설명하는 등 신규 국가산업단지 유치에 적극 나섰다.

경남도는 후보지 신청 이후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부처를 여러 차례 방문하여 각종 규제사항에 대한 협의와 개발제한구역 제도 개선을 적극 건의하는 한편, 입지 타당성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를 초청해 현장을 설명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러한 유치 노력으로, 정부 관계자로부터 경남의 방위·원자력 국가산단 필요성에 충분히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국가산단 선정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는 창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방위·원자력 분야 시장 확대에 따른 관련 산업을 적극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창원에는 방위사업법에 따른 지정방산업체가 다수(17개사) 자리잡고 있고, 두산에너빌리티 등 원자력산업 핵심기업과 다수의 협력사(경남 269개사, 창원 170여 개사)가 입주해 있어 방위·원자력 산업 집적지로 강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윤석열 정부가 공을 들이고 있는 원자력산업 생태계 회복과 방위산업 육성 강화 및 수출 확대 등이 국정 핵심과제로 추진 중으로, 경남의 신규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선정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현재 신규 국가산업단지는 전국 10개 시도에서 18개소를 신청하고 경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초 업무보고를 통해 소형모듈원전, 원자력수소 생산, 나노반도체 등 지역의 미래 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10개소 정도의 국가산단 신규 조성 계획을 밝혔으며, 전문가 평가와 심의를 거쳐 최종 결과를 이달 말쯤 발표할 예정이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경남도를 중심으로 지역구 국회의원, 창원시와 행정력을 결집하여 최적의 입지를 가진 경남에 신규 국가산업단지가 선정되어 방위·원자력 산업 육성을 통해 경남이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