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지난 10일 서울 하월곡동 KIST 본원에서 주한 외교사절 세미나를 개최했다.

[기계신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지난 10일 제57주년 개원기념일을 맞아 서울 하월곡동 KIST 본원에서 주한 외교사절 세미나를 개최했다.

‘탄소중립’을 주제로 열린 이날 세미나는 총 49개국의 주한 외교사절과 국제기구 2곳, 출연연 5곳의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각국의 정책 및 기술현황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KIST는 매년 개원기념일을 맞아 주한 외교사절들을 초청해 기념식을 개최해 왔지만, 매년 반복적으로 개최되는 형식적인 행사에 외교사절들의 관심도가 떨어지는 상황이었다.

이에 기존 형식을 과감히 벗어던지고 외빈들이 참석하고 싶은 행사를 기획하고자 했으며, 이를 위해 기념식 행사는 KIST 직원 및 동문 위주로 진행하고 주한 외교사절들과의 세미나를 준비했다.

세미나에서 첫 번째 발표를 맡은 KIST 청정신기술연구본부 민병권 본부장은 인공광합성, 태양전지,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 유기태양전지, 그린올(Green-ol) 등 KIST의 탄소중립 기술 연구현황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어 주한 스웨덴 대사관 과학혁신참사관, 주한 독일 대사관 과학참사관, 주한 영국 대사관 과학기술과장,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 과학기술담당관이 각국의 탄소중립 관련 정책 추진현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후 참가자들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과학기술 분야의 국제협력 실천방안을 자유롭게 논의하였다.

KIST 윤석진 원장은 “KIST는 과학기술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시급한 과제인 탄소중립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번 행사가 기대 이상으로 성황리에 개최된 것은 탄소중립은 이제 어느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니라 전 지구적인 문제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고 있으며, 향후 행사를 정례화해 KIST가 과학기술 분야 국제협력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