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는 15일(수) 푸드테크 산업 주도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캐나다 게스트로노머스,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과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기계신문] 경상북도는 15일(수) 푸드테크(Food Tech) 산업 주도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캐나다 주방용 무인로봇 개발 생산기업 게스트로노머스(Gastronomous),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과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정구봉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선임연구본부장, 케복 세바드지안(Kevork Sevadjian) 게스트로노머스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실시간 원격 화상회의 줌(Zoom)을 통해 잔행됐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오크빌(Oakville)에 본사를 둔 게스트로노머스는 상업용 식당 및 식품제공업체에 주방용 로봇 등 기술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로봇을 활용한 완전 자율주방 구현을 추구하고 있다.

지난 1월 이달희 경제부지사가 이끄는 경제사절단 일행이 캐나다 토론토 본사를 방문해 경북도에 소재한 로봇 제조기업과 협력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으며, 로봇 관련 부품·소재 생산업체와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을 비롯한 연구기관과 협업을 통해 미래 유망산업인 주방로봇산업의 연구개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지난 1월 이달희 경제부지사가 이끄는 경제사절단 일행이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게스트로노머스 본사를 방문해 경북도에 소재한 로봇 제조기업과 협력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

한편, 경북도에서는 지난해 9월 포항시·포스텍·한국푸드테크협의회·경북경제진흥원 간 ‘푸드테크 기반 외식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관련 산업 육성과 외식산업의 대전환을 위한 K-키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푸드테크는 올해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 전시회 ‘CES 2023’에서도 많은 관심을 모은 기술 집약 산업으로, 그 중에서도 스마트 주방 및 식당을 구현하는 로봇기술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뉴로메카, 폴라리스3D 등 주방용 로봇 기업들의 도내 투자가 잇따르고 있어 이번 협약은 그 의미를 더한다고 볼 수 있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연구개발 및 상용화가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푸드테크 산업을 경북이 주도하기 위해 한국로봇융합연구원과 협업해 게스트로노머스와 같은 글로벌 유망기업을 더 많이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 기업과 생산협력, 기술협약과 투자가 더 많이 이뤄지도록 지속 노력하고, 지역에 투자하는 기업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