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 출시

▲ KT가 클라우드에 기반을 둔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했다.

[기계신문] KT가 고성능컴퓨팅(HPC) 자원을 제조기업의 연구개발(R&D)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에 기반을 둔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했다.

KT의 클라우드 기반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는 자동차, 조선, 항공, 기계, 전자 등 대부분의 제조기업이 수행하는 R&D와 생산 및 설계 과정의 다양한 유체·구조·열·전자기 등 엔지니어링 시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필요한 만큼 자원을 할당 받아 사용하여, 필요에 따라 자원의 확대와 축소가 가능해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이점이 크다. 여기에 지멘스의 전산유체역학(CFD) 솔루션인 Simcenter STAR-CCM+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제공돼 HPC를 직접 구축할 때보다 초기 비용을 최대 60% 절감할 수 있다.

▲ KT의 클라우드 기반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와 구축형 HPC(물리 서버)의 성능을 시험해 비교한 그래프. 88노드(2,816코어)의 KT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의 성능이 동일사양의 구축형 HPC보다 17% 가량 높게 나타났다.

또, 클라우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사양의 구축형 HPC보다 성능이 10% 이상 높다. 아마존웹서비스(AWS)의 고성능 클러스터 기반 대용량 클라우드 분석 플랫폼의 병렬 분산 방식 기술도 적용해 엔지니어링 시험 성능을 10배까지 높였다. 이를 활용하면 기존 열흘이 소요됐던 분석 및 시험 작업을 하루 만에 끝낼 수 있다.

보안도 강화됐다. SD-WAN과 전용회선, 초연결교환(HCX)을 바탕으로 한 직접 연결 방식을 통해 회선 보안성을 높여 기업의 설계 데이터와 시험 결과 등 핵심 자료가 유출되지 않도록 했다.

KT Enterprise부문 제안/수행2본부장 오훈용 상무는 “많은 제조기업이 디지털 전환(DX)을 위해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다”며 “ICT 사업 경험과 네트워크 역량 바탕으로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 시장을 개척하고 제조기업의 DX 시장을 리딩하겠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