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페타르 찬코브(Petar Tsankov) 래티스플로우 대표, 서성태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시장혁신과장, 김세종 KTL 원장

[기계신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지난 20일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대(ETH Zurich) 스핀오프 기업인 래티스플로우(LatticeFlow)와 산업 디지털(IDX) 실현을 위한 인공지능(AI) 신뢰성분야 시험인증 업무 협력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핀오프(Spin-off) 기업은 기존 대학이나 연구기관으로부터 기술, 아이디어, 연구 성과 등을 기반으로 독립적으로 창업한 기업으로, 2020년에 설립된 LatticeFlow는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하여 의료, 제조, 모빌리티 등의 산업 데이터 및 모델을 자동 진단하고 문제점의 개선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대의 AI 전문가들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양 기관은 ▲AI 신뢰성 분야 시험·인증 기술 협력 ▲AI 신뢰성 관련 전문 인재 개발 및 스타트업 기업 양성 ▲AI 신뢰성 평가를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등 지속가능한 산업 디지털(IDX) 구현에 협력한다.

최근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기술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유럽연합(EU) 등 주요 선진국들은 AI가 접목된 제품의 경우 적합성 평가받도록 하는 등 관련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KTL은 유럽 소재 유망 인공지능 스타트업과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산업 AI 검증 기술을 공동 연구하고, 양 기관의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등 우리 기업의 기술 규제 극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 AI 기업들이 윤리, 거버넌스, 강건성 검증 기술 연구를 통해 유럽 등 세계시장 진출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이번 상호협력 체결의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윤리적 가치를 준수하는 AI 기술, 합목적 사용을 위한 AI 거버넌스 체계 그리고 입력 데이터의 변화에 강건한 AI 모델 등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기술적 정의와 연구가 이루어지게 된다.

KTL 김세종 원장은 “이번 국제 기술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기반 제품 신뢰성, 관리체계 및 내재화 시스템 구축을 더욱 고도화하고, 정부의 산업 디지털 전환(IDX)과 수출 플러스 정책을 적극 뒷받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