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글로비스가 카카오모빌리티와 업무협력을 통해 이커머스 소상공인의 물류 경쟁력 향상을 지원한다. (오른쪽부터) 현대글로비스 박만수 스마트이노베이션 사업부장(상무)과 카카오모빌리티 안규진 사업부문총괄 부사장

[기계신문] 현대글로비스가 24일(월) 카카오모빌리티와 ‘중소형 풀필먼트(물류일괄대행) 경쟁력 강화 및 상생 협력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경기도 판교 카카오모빌리티 사옥에서 열린 이날 체결식에는 현대글로비스 박만수 스마트이노베이션 사업부장(상무)과 카카오모빌리티 안규진 사업부문총괄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각자 보유한 역량을 기반으로 라스트 마일(배송 마지막 구간)과 풀필먼트(물류일괄대행) 등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전반의 물류 영역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협력이 구체화되면 이커머스 소상공인들은 양사의 물류센터 및 차량, 시스템, 자동화설비 등을 통해 차별화된 물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기업 간 거래(B2B) 기반 당일배송 서비스인 ‘오늘의픽업' 배송 수단에 현대글로비스의 화물 운송 자원이 활용되는 식이다.

그간 대형 유통 플랫폼에 입점해야만 받을 수 있던 서비스로, 온라인 소상공인들은 자체 별도의 인프라 투자 없이도 최적화된 물류 서비스를 지원 받아 최종 소비자에게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양사는 앞으로도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 다양한 배송옵션을 제공하고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이커머스 소상공인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상생 협력체계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스마트 물류 솔루션 사업에 집중할 예정이다. 기업들의 물류비 절감과 운영 효율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 물류 솔루션은 입고·관리∙분류∙운송 등 물류 전 과정에 AI, 빅데이터, 로보틱스 등 다양한 IT 기술을 적용해 물류 효율성을 끌어내는 것을 말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생활물류 서비스 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신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기업-소비자 거래(B2C) 물류 배송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차별화된 특화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화주 고객사 및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에 주력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물류 인프라와 IT 역량 융합을 통해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서비스 모델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내 대표 물류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중소상인의 물류 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